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사회적 심리적 배경 12
제2장 감성디자인 15
2.1. 감성(Emotion)의 정의 15
2.2. 본능적, 행동적, 회고적 디자인 17
2.2.1. 본능적 디자인 (Visceral design) 18
2.2.2. 행동적 디자인 (Behavioral design) 21
2.2.3. 회고적 디자인 (Reflective Design) 29
제3장 디자인과 혁신 35
3.1. 혁신의 정의 35
3.2. 파괴적 혁신 37
1) 전기 자동차 (자율주행) 40
제4장 감성 디자인을 적용한 디자인 혁신 프로세스 43
4.1.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43
1) IDEO,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3단계 44
2)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프로세스 46
4.2. 기존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47
4.3. 새로운 혁신 프로세스 (Create New Innovation Process) 51
4.3.1. 기존 프로세스에서 감성요소 누락 원인 51
4.3.2. 새로운 혁신, Create New Innovation : CNI 54
4.3.3. 새로운 혁신 프로세스, Create New Innovation Process 55
참고문헌 62
[표 2.1] 감성과 감정 15
[표 3.1] 혁신대상 및 속성에 따른 분류 36
[표 4.1] 디자인 개발 과정 (시디즈) 50
[그림 1.1]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12
[그림 2.1] 감성을 자극하는 외부 요인 16
[그림 2.2] Donald A.Norman의 세 가지 디자인 18
[그림 2.3] 본능적 디자인 _ 뽀로로 어린이 장난감 19
[그림 2.4] 본능적 디자인 _ TYNANT natural mineral Water 20
[그림 2.5] 본능적 디자인 _ 예쁜 쓰레기 20
[그림 2.6] 행동적 디자인 _ 카시오(Casio) 시계 / 콜러(kohler) 샤워기 21
[그림 2.7] 허먼밀러(Herman miller) 에어론(Aeron) 23
[그림 2.8] 허먼밀러의 맞춤형 시스템 23
[그림 2.9] 허먼밀러(Herman miller) 미라(Mirra) 24
[그림 2.10] 시디즈 디자인 경영전략 25
[그림 2.11] 시디즈 T80 틸팅시스템 (Tilting system) 25
[그림 2.12] 유니버셜 디자인 26
[그림 2.13] 브래들리 타임피스 (Bradley Timepiece) 27
[그림 2.14] 틸팅싱크 (Tilting sink by gwenole gasnier) 28
[그림 2.15] 애플 (Apple) 29
[그림 2.16]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세가지 영역 30
[그림 2.17] 사용자 경험의 진화 32
[그림 2.18] 레고(Lego) 스타워즈 (클라우드 시티의 배신) 33
[그림 3.1] 파괴적 혁신의 형성 37
[그림 3.2] 로엔드형 파괴적 혁신 38
[그림 3.3] 신시장형 파괴적 혁신 39
[그림 3.4] 프리미엄 브랜드의 전기자동차 (포르쉐 Taycan 2018) 40
[그림 3.5] 애플과 구글의 전기자동차 40
[그림 3.6] 전기자동차의 파괴적 혁신 42
[그림 4.1] 분석과 직관의 균형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43
[그림 4.2] 발산과 수렴 / 이중 다이아몬드 모형 44
[그림 4.3] IDEO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3단계 45
[그림 4.4]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프로세스 46
[그림 4.5]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시디즈) 48
[그림 4.6] 제품 및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삼성전자) 50
[그림 4.7] 감성요소의 누락 원인 51
[그림 4.8] 갈등의 내부 요인 53
[그림 4.9] 새로운 혁신, Create New Innovation, CNI의 구조 54
[그림 4.10] 새로운 혁신 프로세스, CNI Process.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