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9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고찰 12
제1절 SNS의 이해 12
1. SNS의 개념과 이해 12
2. 국내 SNS 이용현황과 주요 SNS 채널별 특성 14
제2절 온라인쇼핑과 SNS쇼핑 20
1.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 및 현황 20
2. 온라인 쇼핑의 특성 21
3. 모바일 쇼핑의 특성 22
4. SNS쇼핑의 이해 23
4. SNS커머스의 특성 28
제3절 기술수용모델(TAM) 32
1.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32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33
3.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 34
4. 인지된 유희성 35
제4절 구매의도와 추천의도 36
1. 구매의도 36
2. 추천의도 38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9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39
제2절 연구문제 40
제4장 연구방법 및 결과 42
제1절 연구방법 및 자료 수집 42
1. 표본 특성 42
2. 조작적 정의 및 선행연구 45
3. 주요 변인 신뢰도 분석 48
제2절 분석 결과 50
1. 연구 가설 검증 50
2. 연구 모형 기각 변인 삭제 후 최종 검증 결과 52
제5장 결론 5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5
제2절 연구 시사점 및 한계점 57
참고문헌 59
부록 〈설문지〉 69
ABSTRACT 80
〈표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43
〈표 2〉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의 종류 44
〈표 3〉 주요 변인과 측정 항목의 조작적 정의 45
〈표 4〉 주요 변인과 측정 항목의 신뢰도 측정 결과 49
〈표 5〉 연구가설 검증 결과 51
〈표 6〉 모델 수정 후 최종 연구모형 연구 가설 검증결과 53
〈표 7〉 연구모형 적합도 검사 결과 비교 54
〈그림 1〉 인스타그램쇼핑 제공방식(사진 피드형) 26
〈그림 2〉 페이스북 쇼핑 제공방식 27
〈그림 3〉 데이비스의 기술수용모델 33
〈그림 4〉 연구모형 41
〈그림 5〉 연구모형 검증 결과 52
〈그림 6〉 최종 연구모형 검증 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