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로 정보 획득 경로가 확대됨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소수의 일반인이 정보 전달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SNS상에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변화를 유도하는 영향력을 지닌 일반인을 인플루언서(Influencer)로 지칭한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콘텐츠로 정보를 전달하며 대중들과 소통하고, 제품을 홍보 및 판매한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광고 제품보다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정보에 더 신뢰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전문성, 진실성, 사회적 매력성, 외모적 매력성으로 결정하고 이러한 특성이 인플루언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인플루언서 팔로워들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계획된 행동이론(TPB)의 중요한 변수인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통제가 제품 구매의도와 관계유지의도 그리고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실제 인플루언서 인스타그램에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가장 강력한 인플루언서 특성을 확인하고 팔로워의 행동의도로 이어지는지 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TPB 요소가 인플루언서 팔로워에게도 적용되었다는 발견에서 이 연구는 이론적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