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인플루언서 11
1. 인플루언서 개념 11
2. 인플루언서, 스타 그리고 오피니언리더 비교 12
제2절 인플루언서 특성 14
1. 전문성 14
2. 진실성 15
3. 외모적 및 사회적 매력성 16
제3절 계획된 행동이론 18
1. 합리적 행동 이론과 계획된 행동 이론 18
제4절 소비자행동의도 20
1. 관계유지의도 20
2. 제품구매의도 21
제3장 연구방법과 절차 22
제1절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22
1. 연구 모형 22
2. 연구 문제와 가설 설정 23
제2절 연구의 구성과 절차 26
1. 실증 연구 구성과 절차 26
2. 연구 대상과 설문조사 방법 26
3. 설문 문항의 구성 27
4. 자료의 분석방법 32
제4장 분석결과 3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제2절 주요 변수의 특성 36
제3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38
제4절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50
1. 측정 도구의 적합성 검정 50
2. 측정도구의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 검증 51
제5절 구조방정식 가설검정 54
1. 연구 모형 검증 54
2. 가설 검증 55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64
참고 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1
〈표 1〉 설문지 문항 구성 27
〈표 2〉 인플루언서 전문성과 진실성 측정문항 및 출처 28
〈표 3〉 인플루언서 사회적매력성과 외모적매력성 측정문항 및 출처 29
〈표 4〉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 측정문항 30
〈표 5〉 주관적 규범 측정문항 및 출처 30
〈표 6〉 지각된 행동태도 측정문항 및 출처 31
〈표 7〉 관계유지의도 및 추천의도 측정문항 및 출처 31
〈표 8〉 제품 구매의도 측정문항 및 출처 32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10〉 기초통계분석 결과 36
〈표 11〉 전문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39
〈표 12〉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 분석 39
〈표 13〉 진실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40
〈표 14〉 진실성에 대한 신뢰도 분석 40
〈표 15〉 사회적매력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41
〈표 16〉 사회적매력성에 대한 신뢰도 분석 41
〈표 17〉 외모적매력성에 대한 타당성 검증 42
〈표 18〉 외모적매력성에 대한 신뢰도 분석 42
〈표 19〉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의 타당성 검증 43
〈표 20〉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의 신뢰도 분석 44
〈표 21〉 주관적 규범에 대한 타당성 검증 44
〈표 22〉 주관적 규범에 대한 태도의 신뢰도 분석 45
〈표 23〉 행동통제에 대한 타당성 검증 45
〈표 24〉 행동통제에 대한 태도의 신뢰도 분석 46
〈표 25〉 관계유지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46
〈표 26〉 관계유지의도 및 추천의도에 대한 태도의 신뢰도 분석 47
〈표 27〉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48
〈표 28〉 구매의도에 대한 태도의 신뢰도 분석 48
〈표 29〉 상관관계 분석 49
〈표 30〉 측정모형에 따른 확인적 적합도 지수 50
〈표 3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집중타당성 51
〈표 32〉 구성 개념의 판별 타당성 검정 결과 53
〈표 33〉 구조 모형의 모형 적합도 54
〈표 34〉 가설검증 결과 57
〈표 35〉 매개효과 검증 58
〈표 36〉 전체 가설검증 결과 60
〈그림 1〉 인플루언서 특성이 팔로워 행동의도에 미치는 연구모형 23
〈그림 2〉 연구모형 55
〈그림 3〉 연구모형의 관계분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