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향상으로 문화와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와 지방자치단체의 축제 정책이 맞물려 축제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많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축제가 지역의 문화 이미지 확립 및 창출을 위한 통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민 화합과 지역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어주고, 외부 관광객 유입과 지역 문화 콘텐츠의 브랜드화 및 상품화를 통한 경제효과 등의 축제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더욱 확대되고 있다.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의하면 국내에서 개최된 축제가 1천여 개가 넘어서고 있다. 수많은 축제가 새롭게 생겨나지만 사장되어가는 축제들 또한 많은 것이 현실이다. 반면 축제의 정체성을 명확히 세워가며 축제를 브랜드화하여 지역의 문화와 경제를 이끌고 가는 축제들도 있다. 또한 수십, 수백 년 동안 지속되어져 오래된 명성을 가지고 있는 축제도 많이 있다.
이 모든 축제의 홍보를 위한 인쇄매체인 축제포스터는 매년 수를 헤아리기 힘든 만큼 다양하고 넘치고 있다. 홍보수단으로서 축제포스터는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홍보 매체의 가장 중요한 기본 원형이 되는 것이 축제포스터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축제포스터의 개념과 기능, 시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아보고 포스터 시각 구성요소 중 타이포그래피에 대하여 깊이 있게 살펴 보았다.
본 연구는 축제포스터의 시각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타이포그래피 연구를 위하여 종교, 음악, 계절, 문화예술축제 4개 분야 20개국의 32개 해외 축제를 대상으로 축제포스터 219점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축제 포스터의 시각 구성요소인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컬러, 레이아웃에 대하여 분석하여 42개 항목의 시각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도출된 42개의 시각적 표현 유형을 항목화하여 디자인분야 종사자와 축제 운영 기획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축제와 디자인 관련분야의 전문가들이 축제포스터 디자인을 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각적 표현유형은 무엇이며 실제 체험했던 축제 포스터 디자인에서 실행되었던 시각적 표현유형은 어떤 것이었는지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통해 중요성과 실행도의 차이와 중요도 항목을 살펴보았다.
또한 축제 포스터 구성요소 중 축제포스터의 기능 향상을 위한 시각 표현유형과 축제 포스터 구성요소 중 레이아웃과 타이포그래피의 상관관계는 무엇인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요인분석을 통해 42개의 시각표현 유형을 그룹화할 수 있었다. 이렇게 그룹화된 시각표현 유형 방법 중 상위 그룹에 속하는 표현 유형을 도출해 내었다.
본 연구자는 지금까지 실무현장에서 학습되어 왔던 디자인적 관습에서 벗어나 타이포그래피를 기준으로 한 시각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시각적 표현 유형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해외 20개국 축제포스터 시각 구성요소 표현 유형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축제포스터에서 강조된 시각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국내 축제 포스터 디자인의 제작 실무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