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 필요성 11
제2장 선행 연구 12
2.1. 진로와 진로상담 12
2.2. 진로상담의 목표 13
2.3. 진로상담 이론 14
2.4. 직무역량 연구 16
2.5. 추천시스템 관련 연구 26
2.6. 대학생의 직업탐색과 구직활동 현황분석 30
2.7. 타 대학 취업지원 프로그램 벤치마킹 32
2.8. 기존 구인/구직 전문 서비스 벤치마킹 33
2.9. 직업가치관 및 적성검사 35
제3장 연구 모델 37
3.1. 진로추천 플랫폼의 개요 37
3.2. 학생-기업 간 매칭 콘셉트 39
3.3. 매칭 매커니즘의 특징 및 개선 프로세스 39
3.4. 진로추천 플랫폼 표준 프로필 구성항목 40
3.5. 매칭 엔진 내 학생정보 구성 45
3.6. 학생정보의 수집 및 반영 46
3.7. 기업정보의 수집 및 반영 47
3.8. Matching을 위한 기업정보 구성 48
3.9. 학생-기업 역량 유사도방법 및 검증 51
제4장 연구 결과 58
4.1. 정보 테이블 설계 58
4.2. 진로추천시스템 구성도 60
4.3. 매칭 처리과정 설계 61
4.4. 매칭결과 유형 71
4.5. 추천 채용 대응 72
4.6. 학생진로 상담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5.1. 연구결과 74
5.2. 진로지도 전담교수제 75
5.3. 연구의 제약조건과 향후 연구과제 75
참고문헌 77
ABSTRACT 79
〈표 1〉 NCS직업기초능력 표준 18
〈표 2〉 A대학 5대 핵심역량 19
〈표 3〉 A대학 핵심역량과 비교 21
〈표 4〉 NCS직업기초능력표와 비교 23
〈표 5〉 국내대학 경력개발 서비스 비교- 주요 제공 서비스 현황 비교 32
〈표 6〉 구인구직 전문서비스 비교 33
〈표 7〉 구인구직 전문 서비스의 Job Matching서비스 비교 34
〈표 8〉 직업가치관검사 8대 가치 35
〈표 9〉 홀랜드 적성검사 유형 36
〈표 10〉 Competency 분류체계 42
〈표 11〉 Expertise 분류체계 43
〈표 12〉 Environment 분류체계 44
〈표 13〉 Fit 분류체계 44
〈표 14〉 학생정보수집 및 반영 46
〈표 15〉 기업정보의 특성분류 47
〈표 16〉 기업데이터 구성, 입력 및 평가 반영 48
〈표 17〉 기업정보 입력- 산업별 요구 Competency 예시 49
〈표 18〉 기업정보 입력- 직무별 요구 Competency 예시 49
〈표 19〉 교과목 역량분류 (사례) 51
〈표 20〉 교과목 역량계산 (사례) 52
〈표 21〉 산업 역량분류(예) 52
〈표 22〉 직무 역량분류(예) 53
〈표 23〉 학생-기업 역량계산 (예) 53
〈표 24〉 자카드 유사도 계산결과 54
〈표 25〉 수정 자카드 유사도 계산결과 55
〈표 26〉 유클리드 유사도 계산결과 55
〈표 27〉 코사인 유사도 계산결과 57
〈표 28〉 정보테이블 목록 58
〈그림 1〉 A대학의 인재상 18
〈그림 2〉 Skill Scan사의 역량분류표 20
〈그림 3〉 A대학의 교과목 역량 설문 예 25
〈그림 4〉 인공지능 면접시스템 28
〈그림 5〉 학생-기업간 매칭 및 결과 활용개요 38
〈그림 6〉 표준 프로필 구조 39
〈그림 7〉 시스템 아키텍쳐 59
〈그림 8〉 정보테이블 ERD 59
〈그림 9〉 진로추천시스템 구성도 60
〈그림 10〉 데이터베이스 및 처리과정도 61
〈그림 11〉 학생별 역량점수 생성 처리도 62
〈그림 12〉 산업/직무군 역량점수 생성 처리도 63
〈그림 13〉 학생-산업/직무간 유사도 산출처리도 63
〈그림 14〉 학생-기업간 유사도 산출처리도 64
〈그림 15〉 학생-기업별 추천 리스트 생성 65
〈그림 16〉 시뮬레이션 결과 상세 예시1 67
〈그림 17〉 시뮬레이션 결과 상세 예시2 68
〈그림 18〉 프로그램 코딩 샘플 70
〈그림 19〉 매칭결과 유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