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5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목적과 범위 9
1.2.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선행연구의 분석 15
2.1. 해양 안전 시스템 연구 분석 15
2.1.1. 해양안전종합정보시스템(GICOMS) 분석 15
2.1.2. e-Navigation 시스템 분석 20
2.2. 안전항해 관련 연구 분석 25
2.2.1. 충돌위험 연구 분석 25
2.2.2. 거동 이상 선박 연구 조사 36
제3장 AIS를 이용한 선박 항적 패턴 데이터 분석 43
3.1. AIS 체계 43
3.1.1. AIS 데이터 구조 및 수집 44
3.1.2. AIS 데이터 현황 분석 46
3.2. 항적 패턴 구축 및 관리 체계 53
3.2.1. 선박 항적 패턴 데이터 구축 53
3.2.2. 패턴 데이터 관리 체계 61
제4장 이상운항 판별 알고리즘 구현 63
4.1. 이상 운항 판별 알고리즘 63
4.1.1. 운항 패턴 데이터 특성 분석 63
4.1.2. 이상 운항 판별 69
4.2. 알고리즘의 응용 결과 분석 77
제5장 결론 89
5.1. 연구의 요약 89
5.2. 향후 과제 92
부록 93
참고문헌 102
〈표 2-1〉 GICOMS 주요 경과 16
〈표 3-1〉 AIS Class A의 보고 주기 44
〈표 3-2〉 AIS 데이터의 주요 속성과 정의 45
〈표 3-3〉 기간별 AIS 데이터 분포 46
〈표 3-4〉 월별/선종별 AIS 데이터 분포 46
〈표 3-5〉 선종별 그리드 분포 57
〈표 3-6〉 선종별/COG별 그리드 분포 58
〈표 3-7〉 전체 그리드 패턴의 상태 61
〈표 4-1〉 이로거리 및 선종 제어규칙 72
〈표 4-2〉 이로거리 및 속도 제어규칙 74
〈표 4-3〉 이로거리 및 침로 제어규칙 75
〈표 4-4〉 이로거리 및 침로변화량 제어규칙 76
〈그림 2-1〉 GICOMS의 선박 추적 및 모니터링 예시 18
〈그림 2-2〉 ES Model에서의 위험도 표시 26
〈그림 3-1〉 월별/선종별 AIS 데이터 분포 47
〈그림 3-2〉 여객선의 AIS 데이터 분포(2017/05, 2017/12) 48
〈그림 3-3〉 화물선의 AIS 데이터 분포 49
〈그림 3-4〉 유조선의 AIS 데이터 분포 50
〈그림 3-5〉 SOG별 AIS 데이터 분포 50
〈그림 3-6〉 패턴 분류 54
〈그림 3-7〉 선종별 그리드 분포 55
〈그림 3-8〉 COG별 그리드 분포 56
〈그림 3-9〉 SOG별 그리드 분포 56
〈그림 3-10〉 침로변화별 그리드 분포 57
〈그림 3-11〉 SOG별 그리드 분포 58
〈그림 3-12〉 선종별/COG별 그리드 분포 59
〈그림 3-13〉 여객선의 SOG별 그리드 분포 60
〈그림 4-1〉 인천항 부근 여객선 항적 분포 64
〈그림 4-2〉 여객선의 유효 그리드 현황 65
〈그림 4-3〉 그리드간 유클리드 거리 65
〈그림 4-4〉 여객선의 COG차이별 분포 66
〈그림 4-5〉 여수항 부근 유조선 항적 분포 66
〈그림 4-6〉 유조선의 유효 그리드 현황 67
〈그림 4-7〉 유조선의 COG차이별 분포 68
〈그림 4-8〉 이상 판별 순서도 69
〈그림 4-9〉 이로거리 및 선종 멤버쉽 함수 71
〈그림 4-10〉 이로거리 및 속도 멤버쉽 함수 73
〈그림 4-11〉 이로거리 및 침로 멤버쉽 함수 74
〈그림 4-12〉 이로거리 및 침로변화량 멤버쉽 함수 75
〈그림 4-13〉 통항로 근처 예시 78
〈그림 4-14〉 통항로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79
〈그림 4-15〉 충돌 상황 예시(1) 80
〈그림 4-16〉 충돌상황(1)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1
〈그림 4-17〉 충돌 상황 예시(2) 82
〈그림 4-18〉 충돌상황(2)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2
〈그림 4-19〉 충돌 상황 예시(3) 83
〈그림 4-20〉 충돌상황(3)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4
〈그림 4-21〉 충돌 상황 예시(4) 85
〈그림 4-22〉 충돌상황(4)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5
〈그림 4-23〉 인명손실 사고(1) 86
〈그림 4-24〉 인명손실(1)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7
〈그림 4-25〉 인명손실 사고(2) 88
〈그림 4-26〉 인명손실(2)에서의 이상도 그래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