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목적 11
II. 연구방법 12
1. 연구설계 12
2. 연구대상 13
3. 연구변수 14
4. 실험처치 18
5. 자료 분석 21
6. 연구의 윤리성 확보 21
III. 연구 결과 22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22
2.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장정결제 식이지식, 순응도 및 장정결도에 미치는 효과 26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 순응도 및 장정결도 31
4.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지식, 순응도 및 장정결도간의 상관관계 38
5.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지식, 순응도가 장정결도에 미치는 영향 39
IV. 고찰 40
V. 결론 및 요약 45
참고문헌 47
국문요약 52
ABSTRACT 54
부록 6
〈부록 1〉 연구 동의서 56
〈부록 2〉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이 대장내시경 장정결... 57
〈부록 3〉 장 정결도 측정 도구 60
〈부록 4〉 인쇄물 교육 설명서 61
〈부록 5〉 스마트폰 앱 화면 구성 63
표 1. 주요 변수와 변수의 정의 17
표 2. 장정결 교육 스마트폰 동영상의 세부 내용 19
표 3.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증 24
표 4. 일반적 특성 25
표 5.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 간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27
표 6.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에 따른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지식 차이 28
표 7.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에 따른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순응도 차이 29
표 8. 스마트폰 동영상 교육에 따른 대장내시경에 대한 장정결도 차이 30
표 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체 지식 31
표 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식이조절 지식 32
표 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정결제 복용 지식 33
표 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체 순응도 34
표 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식이조절 순응도 35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정결제 복용 순응도 36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장정결도 37
표 16.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지식, 순응도 및 장정결도간의... 38
표 17. 식이조절과 장정결제 복용에 대한 지식, 순응도가 장정결도에 미치는 영향 39
그림 1. 연구설계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