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 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특성화 고등학교 13
1. 미용 특성화 고등학교의 역사 13
2. 미용 특성화 고등학교의 개념 13
제2절 창의적 인성 15
1. 창의적 인성의 개념 및 특징 15
2.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 16
제3절 진로 포부 17
1. 진로 포부의 개념 17
2. 진로 포부의 하위 구성요인 18
제4절 학교생활만족도 18
1. 학교생활만족도의 개념 및 특징 18
2.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 구성요인 20
제3장 연구 방법 21
제1절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21
제2절 측정 도구의 구성 21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26
제4장 연구 결과 27
제1절 일반적 특성 27
제2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의적 인성, 진로포부 그리고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9
제3절 창의적 인성과 진로포부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1. 창의적 인성 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8
2. 진로포부 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제5장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국문요약 57
ABSTRACT 59
부록 62
〈표 1〉 설문 문항 구성 22
〈표 2〉 창의적 인성 검사도구의 문항수 및 신뢰도 분석결과 23
〈표 3〉 진로 포부 검사도구의 문항수 및 신뢰도 분석결과 24
〈표 4〉 학교생활 만족도 검사도구의 문항수 및 신뢰도 분석결과 25
〈표 5〉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6〉 대상자의 창의적 인성 수준 29
〈표 7〉 성별에 따른 창의적 인성 수준 30
〈표 8〉 학년에 따른 창의적 인성 수준 32
〈표 9〉 창의적 인성에 따른 희망진로 33
〈표 10〉 희망전공에 따른 창의적 인성 수준 35
〈표 11〉 대상자의 진로 포부 수준 36
〈표 12〉 성별에 따른 진로 포부 수준 37
〈표 13〉 학년에 따른 진로 포부 수준 38
〈표 14〉 희망진로에 따른 진로 포부 수준 39
〈표 15〉 희망전공에 따른 진로 포부 수준 40
〈표 16〉 대상자의 학교생활만족도 41
〈표 17〉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42
〈표 18〉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44
〈표 19〉 희망진로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45
〈표 20〉 희망전공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 47
〈표 21〉 창의적 인성 요인과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 48
〈표 22〉 창의적 인성 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23〉 진로포부 요인과 학교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 50
〈표 24〉 진로포부 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그림 1〉 연구 범위 및 대상 12
〈그림 2〉 전공별 뷰티산업현황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