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독특성 욕구 16
1) 독특성 욕구의 개념 16
2) 독특성 욕구에 관한 선행연구 19
3) 독특성 욕구의 분류 24
2. 호기심 31
1) 호기심의 개념 31
2) 호기심에 관한 선행연구 33
3) 호기심의 분류 38
3. 싫증 41
1) 싫증의 개념 41
2) 싫증에 관한 선행연구 44
3) 싫증의 분류 48
4. 전환행동 52
1) 전환행동의 개념 52
2) 전환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55
3) 전환행동의 분류 60
제3장 연구방법 63
1. 연구모형 63
2. 연구문제 64
3. 설문지의 구성 65
4. 자료수집 및 분석 69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70
1. 연구대상의 특성 70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74
3. 뷰티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호기심이 싫증에 미치는 영향 81
4. 뷰티 소비자의 싫증이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85
5. 뷰티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호기심이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87
6. 연구결과 요약 91
제5장 결론 및 제언 9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3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5
참고문헌 98
부록 : 설문지 108
Abstract 117
〈표 1〉 독특성 욕구의 개념 19
〈표 2〉 독특성 욕구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3
〈표 3〉 독특성 욕구의 분류 및 정의 29
〈표 4〉 호기심의 개념 33
〈표 5〉 호기심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7
〈표 6〉 호기심의 분류 및 정의 40
〈표 7〉 싫증의 개념 43
〈표 8〉 싫증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7
〈표 9〉 싫증의 분류 및 정의 51
〈표 10〉 전환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9
〈표 1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8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13〉 색조화장품 구매비용, 구매장소, 구매빈도 72
〈표 14〉 색조화장품 구매제품, 구매브랜드 73
〈표 15〉 독특성 욕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76
〈표 16〉 호기심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78
〈표 17〉 싫증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79
〈표 18〉 전환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81
〈표 19〉 독특성 욕구가 싫증에 미치는 영향 83
〈표 20〉 호기심이 싫증에 미치는 영향 85
〈표 21〉 싫증이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86
〈표 22〉 독특성 욕구가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88
〈표 23〉 호기심이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 90
〈그림 1〉 독특성 욕구의 3가지 유형 24
〈그림 2〉 싫증의 발생 42
〈그림 3〉 전환행동의 범이론적 모형 54
〈그림 4〉 연구모형 63
〈그림 5〉 싫증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성 욕구와 호기심 요인 91
〈그림 6〉 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싫증 요인 92
〈그림 7〉 전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성 욕구와 호기심 요인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