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성공 16
1) 성공의 개념 및 정의 16
2) 성공의 기준 18
2. 메이크업 아티스트 28
1)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개념 28
2) 메이크업 아티스트 현황 33
3) 메이크업 아티스트 선행연구 분석 48
제3장 연구 방법 53
1. 연구 방법 53
2. 연구 모형 및 문제 55
3. 연구 대상 57
4. 분석 기준 및 내용 58
5.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63
제4장 연구 결과 64
1.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성공기준 64
1) 주관적 기준의 성공 64
2) 사회적 기준의 성공 66
3) 경제적 기준의 성공 67
2.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성공요소 70
1) 인내심 70
2) 차별화 71
3) 책임감 및 노력 73
3.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범주 및 분류 75
1) 메이크업 아티스트 범주 75
2) 메이크업 산업분야 분류 77
4. 성공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위한 방안 80
1) 교육적 방안 80
2) 학문적 방안 83
3) 산업적 방안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1
2. 시사점 및 제언 95
참고문헌 99
〈표 1〉 성공의 기준 분류 19
〈표 2〉 국내 메이크업 아티스트 브랜드 회사와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관계 32
〈표 3〉 뷰더관련 TV 프로그림 38
〈표 4〉 해외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리 40
〈표 5〉 미용관련 학과의 메이크업 전공 교과목 분류 44
〈표 6〉 메이크업 아티스트 관련 선행연구 요약 52
〈표 7〉 연구대상 58
〈표 8〉 분석기준 및 출처 60
〈표 9〉 분석 및 면접 내용 62
〈표 10〉 메이크업 산염분야의 분류 79
〈표 11〉 해외화장품 브랜드의 SNS 마케팅사례 정리 89
〈표 12〉 성공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 90
〈그림 1〉 주관적 성공에 대한 심리의 순환모형 22
〈그림 2〉 사회적 기준의 성공모형 24
〈그림 3〉 경제적 기준의 성공모형 25
〈그림 4〉 뷰티서비스 산업 성장현황 34
〈그림 5〉 연구 모형 56
〈그림 6〉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성공기준 69
〈그림 7〉 성공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성공요소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