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방법과 범위 13
제2장 앰프와 이펙터의 연결과 활용 14
1. 앰프의 기본적인 증폭방식 14
2. 이펙터의 종류와 원리 16
3. 이펙터의 연결방식 - 직렬과 병렬 18
4. 딜레이의 정의와 종류 19
1) 테이프 딜레이 20
2) 아날로그 딜레이 20
3) 디지털 딜레이 21
5. 기타 앰프에서의 딜레이 병렬 연결방식의 적용 23
6. 기타전용 이펙터 페달 보드에서의 시그널 분할 25
1) 루프박스 27
2) 시그널 정션 박스 29
3) 오디오 컨드롤러 스위칭 시스템 31
제3장 실험 – 병렬과 직렬시그널 라우팅 38
1. 실험의 개요 38
2. 실험 방식의 분류 38
3. 실험 과정 41
제4장 분석 - 전체파형의 분석 45
1. Direct(non-effect ) Sound 45
2. 1 Amp / 1 Sound : 직렬연결을 통한 1개의 AMP에서의 전체파형 분석. 48
3. 1 Amp / 2 Sound : 두 개의 사운드 파형 분석. 51
4. 2 Amp / 2 Sound : 병렬연결을 통한 두 개의 엠프의 두 개의 사운드 54
5. 종합 비교분석 58
제5장 연구의 적용 65
1. 작품의 적용 65
2. 공연의 내용 65
3. 작품 내용 67
4. 작품 분석 67
제6장 결론 71
〈표 1〉 이펙터의 계열과 종류 17
〈표 2〉 실험의 분류 41
〈표 3〉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그래프(내용없음) 9
〈표 4〉 다이렉트 사운드의 배음렬과 음량 47
〈표 5〉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 그래프(내용없음) 9
〈표 6〉 직렬연결의 배음렬과 음량 50
〈표 7〉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 그래프(내용없음) 9
〈표 8〉 병렬연결의 배음렬과 음량 53
〈표 9〉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 그래프(내용없음) 9
〈표 10〉 병렬연결의 2앰프 배음렬과 음량 57
〈그림 1〉 플레밍의 왼손의 법칙 14
〈그림 2〉 기타에서 각각의 앰프로 전달되는 신호의 과정 16
〈그림 3〉 인서트 방식 18
〈그림 4〉 오디오 신호의 병렬 흐름 19
〈그림 5〉 'Watkins' 사의 'Vintage Watkins WEM... 20
〈그림 6〉 BBD 딜레이의 원리 21
〈그림 7〉 디지털 딜레이의 구조 22
〈그림 8〉 'STRYMON' 사의 'TIME LINE' 전면과 후면 22
〈그림 9〉 일반적인 기타 신호의 흐름 23
〈그림 10〉 딜레이 이펙터의 직렬연결 순서 24
〈그림 11〉 기타 앰프에서의 병렬연결 순서 24
〈그림 12〉 기타 이펙터의 신호 분할과 앰프 연계 25
〈그림 13〉 기타전용 이펙터 페달보드 직렬연결 예시 26
〈그림 14〉 기타전용 이펙터 페달보드 병렬연결 예시 27
〈그림 15〉 'Empress' 사의 'Buffer + Stereo' 신호의 흐름 28
〈그림 16〉 'TC Electronic' 사의 'TC Ditto Looper 28
〈그림 17〉 '빈티지 기타' 사의 'Guitar Signal Router'가 사용된 페달 보드 29
〈그림 18〉 '빈티지 기타' 사의 'Guitar Signal Router' 30
〈그림 19〉 'Free The Tone' 사의 시그널 정션박스 30
〈그림 20〉 'Free The Tone' 사의 '시그널 정션박스' 가 사용된 페달보드 31
〈그림 21〉 'MUSICOM'사의 'EFX MkIII' 전면 32
〈그림 22〉 'MUSICOM'사의 'EFX MkIII' 후면 32
〈그림 23〉 'MUSICOM'사의 'EFX MkIII' 이펙터 연결 원리 33
〈그림 24〉 'MUSICOM'사의 'EFX MkIII' 이펙터 기본 연결 원리 33
〈그림 25〉 'MUSICOM'사의 'EFX MkIII' 이펙터 직렬연결 순서 예시 34
〈그림 26〉 'MUSICOM'사의 'EFX MkIII' 이펙터 병렬연결 34
〈그림 27〉 'MUSICOM'사의 'EFX MkIII' - 병렬연결 순서 예시 35
〈그림 28〉 'MUSICOM'사의 'EFX MkIII' 병렬연결 미디 컨트롤 35
〈그림 29〉 'MUSICOM'사의 'EFX MkIII' 병렬연결 앰프 컨트롤 36
〈그림 30〉 'MUSICOM'사의 'EFX MkIII '병렬연결 앰프 컨트롤 36
〈그림 31〉 'Shur'사의 'Scot Henderson Signature HSH' 38
〈그림 32〉 실험 1 신호의 흐름 39
〈그림 33〉 실험 2 신호의 흐름 39
〈그림 34〉 실험 3 신호의 흐름 39
〈그림 35〉 실험 4 신호의 흐름 40
〈그림 36〉 'Mashall'사의 'VM410H Tube Amp Head' / 1960A 캐비넷 41
〈그림 37〉 오디오 유닛의 H-Delay 42
〈그림 38〉 병렬연결 실험에 대한 신호 흐름 42
〈그림 39〉 레코딩 프로그램 프로툴즈 43
〈그림 40〉 라우터를 통한 연결 43
〈그림 41〉 앰프 마이킹 44
〈그림 42〉 실제실험에서의 전체 세팅 44
〈그림 43〉 다이렉트연결 타임 도메인 45
〈그림 44〉 다이렉트연결 타임 도메인 세부 파형과 주기 46
〈그림 45〉 다이렉트연결 사운드의 배음 구조 46
〈그림 46〉 다이렉트연결 -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그래프 47
〈그림 47〉 직렬연결 타임 도메인 48
〈그림 48〉 직렬연결 세부파형과 주기 49
〈그림 49〉 직렬연결 사운드의 배음의 구조 49
〈그림 50〉 직렬연결 -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50
〈그림 51〉 실험3 신호의 흐름 51
〈그림 52〉 병렬연결 타임 도메인 51
〈그림 53〉 병렬연결 타임 도메인 : 확대 52
〈그림 54〉 병렬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52
〈그림 55〉 병렬연결-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그래프 53
〈그림 56〉 실험4 신호의 흐름 54
〈그림 57〉 병렬연결 2앰프 타임 도메인 54
〈그림 58〉 병렬연결 2앰프 세부 파형과 주기 55
〈그림 59〉 병렬연결 2앰프 프리퀀시 도메인 56
〈그림 60〉 병렬 2앰프 - 전체 배음 값에 따른 Gain 값: 그래프 56
〈그림 61〉 다이렉트연결 세부파형 59
〈그림 62〉 직렬연결 세부파형 59
〈그림 63〉 병렬연결 세부파형 59
〈그림 64〉 병렬연결 2앰프 세부파형 59
〈그림 65〉 다이렉트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60
〈그림 66〉 직렬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60
〈그림 67〉 병렬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61
〈그림 68〉 병렬연결 2 앰프 프리퀀시 도메인 61
〈그림 69〉 다이렉트 연결 / 직렬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비교 62
〈그림 70〉 다이렉트연결 / 병렬연결 프리퀀시: 도메인 비교 62
〈그림 71〉 Direct / 병렬연결 2 앰프: 프리퀀시 도메인 비교 63
〈그림 72〉 전체 프리퀀시의 비교 64
〈그림 73〉 병렬연결 (2Amp-2Sound) 공연실황사진 65
〈그림 74〉 공연에 사용된 기타 이펙터의 흐름 66
〈그림 75〉 라우터의 연결 66
〈그림 76〉 이펙터와 앰프의 전체 세팅 66
〈그림 77〉 센드에 연결된 앰프 1 67
〈그림 78〉 리턴에 연결된 앰프 2 67
〈악보 1〉 Cover you 01 69
〈악보 2〉 Cover you 02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