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SNS의 개념 및 현황 14
1. SNS의 정의 및 개념 14
2. SNS의 특성 및 현황 17
제2절 SNS구전정보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1. 구전정보 및 SNS구전정보의 개념 19
2. SNS구전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26
3. SNS구전정보의 특성 29
제3절 구전정보수용 및 소비자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8
1. 구전정보수용의 개념 및 선행연구 38
2. 소비자태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0
제4절 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43
1. 방문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3
2. 구전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6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9
1. SNS구전정보특성과 구전정보수용, 소비자태도와의 관계 49
2. 구전정보수용 및 소비자태도와 방문의도와의 관계 55
3. 구전정보수용 및 소비자태도와 구전의도와의 관계 5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5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2. 설문지 구성 64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6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66
2. 측정 방법 67
제4장 가설검증 68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SNS 이용특성 6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8
2. 연구대상자의 SNS 이용특성 70
제2절 신뢰도, 타당성 및 상관관계 분석 73
1. SNS구전정보특성의 신뢰도 및 타당도 73
2. 구전정보수용 및 소비자태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75
3. 방문의도 및 구전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76
4.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 77
5. 상관관계 분석 78
제3절 가설검증 80
1. SNS구전정보특성이 구전정보수용에 미치는 영향 검증 80
2. SNS구전정보특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1
3. 구전정보수용과 소비자태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3
4. 구전정보수용과 소비자태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8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88
참고문헌 91
부록 109
국문초록 115
Abstract 117
〈표 2-1〉 서비스 유형에 따른 SNS 분류 15
〈표 2-2〉 SNS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16
〈표 2-3〉 구전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21
〈표 2-4〉 오프라인 구전과 온라인 구전의 비교 25
〈표 2-5〉 외식 SNS구전정보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3
〈표 3-2〉 설문문항 구성 65
〈표 3-3〉 표본 및 조사 설계 66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4-2〉 연구대상자의 SNS 이용특성 72
〈표 4-3〉 SNS구전정보특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4
〈표 4-4〉 구전정보수용, 소비자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5
〈표 4-5〉 방문의도, 구전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6
〈표 4-6〉 평균과 표준편차 분석 77
〈표 4-7〉 상관관계 분석 79
〈표 4-8〉 SNS구전정보가 구전정보수용에 미치는 영향 81
〈표 4-9〉 SNS구전정보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0〉 구전정보수용과 소비자태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1〉 구전정보수용과 소비자태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2〉 가설검증의 요약 86
〈그림 2-1〉 온라인 구전정보의 효과 40
〈그림 2-2〉 태도의 3요소 관점 42
〈그림 2-3〉 태도의 단일차원 관점 42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