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TV광고의 정의 및 개념 13
1. 광고의 정의 13
2. 광고의 특징 17
3. 광고의 기능 17
제2절 TV광고의 특성 및 현황 21
1. 광고매체로서 TV의 특성 및 장단점 21
2. TV광고의 표현전략 24
제3절 이론적 고찰 30
1. 기업신뢰 30
2. 구매의도 36
3. 브랜드 태도 37
4. 지각된 가치 43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9
제1절 연구모형의 도출 49
제2절 가설설정 50
1. 기업신뢰에 관한 가설 50
2. 구매의도에 관한 가설 57
3.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가설 61
4. 지각된 기업가치에 관한 가설 68
제4장 가설검증 73
제1절 표본의 구성,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3
제2절 통계검증 75
1.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75
2. 측정 도구의 요인분석 76
3.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81
4.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 82
제3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83
제4절 기업신뢰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6
1. TV광고와 기업신뢰,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 86
2. 기업신뢰, 구매의도와 브랜드충성도, 지각된 기업가치에 대한 가설 8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9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95
참고문헌 96
국문초록 111
Abstract 113
〈표 1〉 신뢰의 정의 32
〈표 2〉 신뢰도의 정의 36
〈표 3〉 브랜드태도의 정의 41
〈표 4〉 지각된 가치의 정의 47
〈표 5〉 Holbrook(1999)의 지각된 가치 48
〈표 6〉 지각된 가치의 차원 70
〈표 7〉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4
〈표 8〉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 75
〈표 9〉 TV광고의 요인분석 77
〈표 10〉 기업신뢰,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78
〈표 11〉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기업가치 요인분석 80
〈표 12〉 신뢰도 검증 81
〈표 13〉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82
〈표 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84
〈표 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85
〈표 16〉 TV광고가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 86
〈표 17〉 TV광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18〉 기업신뢰와 구매의도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19〉 기업신뢰와 구매의도가 지각된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89
〈표 20〉 가설검증의 결과 90
〈그림 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