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5
제2장 CSR의 특성 및 이론적 고찰 17
제1절 CSR의 정의 및 개념 17
1. CSR의 정의 17
2. CSR의 개념 19
제2절 CSR의 특성 및 현황 22
제3절 이론적 고찰 27
1. 브랜드 27
2. 구매의도 34
3. 진정성 37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연구의 가설 설정 41
1. CSR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파워에 미치는 영향 46
3. 브랜드 파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4. CSR의 진정성이 CSR활동과 브랜드 파워 간에 미치는 영향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제4절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62
제4장 연구방법 및 가설 검증 63
제1절 연구 표본 63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도 66
1. 신뢰도 분석 66
2. 타당성 분석 67
3. 상관관계 분석 70
제3절 가설의 검증 71
1. CSR활동의 구성요인, CSR진정성이 브랜드 파워에 미치는 영향 분석 71
2. CSR활동의 구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3
3. 브랜드 파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4
4. 종합 74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7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80
참고문헌 82
국문초록 93
Abstract 96
〈표 2-1〉 CSR 정의에 관한 선행 연구 18
〈표 2-2〉 CSR 활동의 4가지 차원 21
〈표 2-3〉 CSR 활동의 구성요소 연구 25
〈표 2-4〉 기업의 다양한 CSR 활동 26
〈표 2-5〉 브랜드 파워에 관한 선행 연구 34
〈표 2-5〉 브랜드에 관한 선행 연구 33
〈표 2-6〉 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6
〈표 2-7〉 진정성에 관한 선행 연구 39
〈표 3-1〉 CSR 활동의 유형 45
〈표 3-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유형 48
〈표 3-3〉 브랜드에 대한 고객충성도의 유형 49
〈표 3-4〉 기업 이미지에 관한 선행 연구 49
〈표 3-5〉 진정성에 관한 선행 연구 53
〈표 3-6〉 CSR 효과 영향 변인 관련 선행 연구 54
〈표 3-7〉 브랜드 충성도의 종류 및 정의 55
〈표 3-8〉 브랜드 신뢰에 관한 선행 연구 56
〈표 3-9〉 설문지 구성 및 출처(CSR 활동) 58
〈표 3-10〉 설문지 구성 및 출처(브랜드 파워) 59
〈표 3-11〉 설문지 구성 및 출처(구매의도) 60
〈표 3-12〉 설문지 구성 및 출처(진정성) 61
〈표 4-1〉 인구 통계적 변수와 빈도 64
〈표 4-2〉 변수의 기초통계량 65
〈표 4-3〉 변수의 신뢰도 분석 66
〈표 4-4〉 CSR활동 구성변수에 대한 타당도분석 결과 67
〈표 4-5〉 CSR활동 구성요인의 측정항목 조정 68
〈표 4-6〉 브랜드 파워의 타당성 분석 결과 68
〈표 4-7〉 CSR 진정성의 타당성 분석 결과 69
〈표 4-8〉 구매의도의 타당성 분석 결과 69
〈표 4-9〉 CRS활동, 브랜드 파워, CRS 진정성, 구매의도 간의 상관관계 70
〈표 4-10〉 CSR활동, CSR진정성이 브랜드 파워에 미치는 영향 정도 72
〈표 4-11〉 CSR 진정성이 CSR활동과 브랜드 파워에 조절하는 정도 73
〈표 4-12〉 CSR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 73
〈표 4-13〉 브랜드 파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 74
〈표 4-14〉 가설 검증의 결과 76
〈그림 3-1〉 연구모형 40
〈그림 3-2〉 Carroll의 CSR 분류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