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창업지원정책의 정의 및 개념 14
1. 창업지원정책 14
2. 창업효능감 18
3. 창업동기 20
4. 기회인식과 기회평가 21
제2절 창업지원정책의 특성 및 현황 23
1. 창업지원정책의 특성 및 현황 23
2. 창업지원정책의 지원 유형 30
3. 현행 창업지원정책의 한계점 32
제3절 이론적 고찰 33
1. 창업지원정책 33
2. 창업효능감 38
3. 창업동기 39
4. 기회인식과 기회평가 40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2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2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4
1. 창업지원정책과 창업효능감 44
2. 창업지원정책과 창업동기 45
3.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인식 및 평가 46
4. 창업효능감과 기회인식 및 평가 47
5. 창업동기와 기회인식 및 평가 48
6.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설문지 구성 54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5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55
2. 측정 방법 55
제4장 가설 검증 57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0
1. 창업지원정책의 신뢰도 및 타당도 60
2.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의 신뢰도 및 타당도 62
3. 기회역량의 신뢰도 및 타당도 64
4. 창업지원정책, 창업효능감, 창업동기, 기회역량 평균과 표준편차 65
5. 창업지원정책, 창업효능감, 창업동기와 기회역량의 상관관계 66
제3절 창업지원정책이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 기회역량에 미치는 영향 68
1. 창업지원정책이 창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8
2. 창업지원정책이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69
3. 창업지원정책이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70
4. 창업지원정책이 기회평가에 미치는 영향 71
5.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가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72
6.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가 기회평가에 미치는 영향 73
제4절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역량에서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74
1.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인식에서 창업효능감의 매개효과 74
2.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인식에서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78
3. 창업지원정책과 기회평가에서 창업효능감의 매개효과 80
4. 창업지원정책과 기회평가에서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83
5. 가설 검증 8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2절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89
참고문헌 92
부록 : 설문지 99
국문초록 107
Abstract 109
〈표 2-1〉 마케팅지원사업 주요내용 18
〈표 2-2〉 창업동기의 분류 21
〈표 2-3〉 창업지원정책 관련 예산 추이 24
〈표 2-4〉 2018년 창업지원정책 현황 25
〈표 2-5〉 창업지원정책 선행연구 34
〈표 2-6〉 교육지원 선행연구 35
〈표 2-7〉 자금지원 선행연구 36
〈표 2-8〉 마케팅지원 선행연구 37
〈표 2-9〉 창업효능감 선행연구 38
〈표 2-10〉 창업동기 선행연구 39
〈표 2-11〉 기회인식과 기회평가 선행연구 41
〈표 3-1〉 창업지원정책 조작적 정의 51
〈표 3-2〉 창업효능감 조작적 정의 52
〈표 3-3〉 창업동기 조작적 정의 53
〈표 3-4〉 기회역량의 조작적 정의 54
〈표 3-5〉 설문문항 구성 54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창업지원정책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4-3〉 창업효능감 및 창업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3
〈표 4-4〉 기회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4
〈표 4-5〉 창업지원정책, 창업효능감, 창업동기, 기회역량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4-6〉 창업지원정책, 창업효능감, 창업동기와 기회역량의 상관관계 67
〈표 4-7〉 창업지원정책이 창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8
〈표 4-8〉 창업지원정책이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69
〈표 4-9〉 창업지원정책이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0
〈표 4-10〉 창업지원정책이 기회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71
〈표 4-11〉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가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72
〈표 4-12〉 창업효능감과 창업동기가 기회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73
〈표 4-13〉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인식에서 창업효능감의 매개효과 77
〈표 4-14〉 창업지원정책과 기회인식에서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79
〈표 4-15〉 창업지원정책과 기회평가에서 창업효능감의 매개효과 82
〈표 4-16〉 창업지원정책과 기회평가에서 창업동기의 매개효과 84
〈표 4-17〉 가설검증 85
〈그림 2-1〉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금융 지원체계 29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창업지원정책 중 마케팅지원과 기회인식의 관계에서... 76
〈그림 4-2〉 창업지원정책 중 교육지원과 기회인식의 관계에서 창업동기의... 79
〈그림 4-5〉 창업지원정책 중 마케팅지원과 기회평가의 관계에서... 81
〈그림 4-6〉 창업지원정책 중 교육지원과 기회평가의 관계에서 창업동기의...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