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차별성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본 연구의 차별성 11
3. 연구 방법 13
제2장 의료 장비 산업의 특성 15
제1절 의료 장비의 개념 15
제2절 의료 장비 산업의 특성 16
제3절 국내 의료 장비 시장 현황 18
제3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산업재 구매행동 21
1. 산업재 구매행동의 정의 21
2. 산업재 구매행동 특성 21
3. 산업재 구매 과정 관여자 및 역할 24
4. 산업재 구매의사결정 25
제2절 의료 장비 속성 29
1. 의료 장비 기술 29
2. 의료 장비 상품품질 31
3. 의료 장비 상품가격 33
4. 의료 장비 서비스(A/S) 35
5. 의료 장비 영업 37
제4장 연구의 설계 및 모형 41
제1절 연구 모형 41
제2절 가설 설정 42
제3절 연구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46
1. 개념적 정의 46
2. 조작적 정의 47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49
제5장 연구의 실증 분석 및 가설 검증 50
제1절 조사방법 및 조사개요 50
제2절 조사대상 및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제3절 의료 장비 구매 특성 52
1. 표본의 의료 장비 구매 및 점검에 대한 특성 분석 52
2. 내시경 장비에 대한 구매자 평가 54
제4절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56
1. 의료장비 속성의 타당성 검증 56
2. 구매행동의 타당성 검증 58
3. 척도의 신뢰도 분석 58
4. 요인 간의 상관관계 59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60
1. 의료장비 속성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2. 연구 가설에 대한 결과 62
제6장 결론 67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67
1. 연구 결과에 대한 요약 67
2. 연구의 시사점 69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 : 설문조사서 76
국문초록 84
Abstract 86
〈표1〉 의료 장비 관련 선행 연구 12
〈표2〉 연구 흐름도 14
〈표3〉 국내 의료기기 시장 규모 현황 19
〈표4〉 대륙별 의료기기 시장규모 20
〈표5〉 구매격자모형(BUYGRID Model) 26
〈표6〉 영업 유형의 특성 38
〈표7〉 일반영업직무 핵심역량 모델 39
〈표8〉 본 연구의 의료 장비 영업 사원의 영업 역량 40
〈표9〉 연구모형 41
〈표10〉 의료장비 속성의 개념적 정의 46
〈표11〉 의료 장비 속성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문항 설계 48
〈표12〉 구매행동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문항 설계 49
〈표13〉 설문지의 구성 49
〈표1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1
〈표15〉 표본의 의료 장비 구매 및 점검에 대한 특성 분석 53
〈표16〉 내시경 장비에 대한 구매자 평가 55
〈표17〉 의료장비 속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7
〈표18〉 구매행동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19〉 각 요인의 신뢰도 검증 결과 59
〈표20〉 연구 변인 간의 상관관계 60
〈표21〉 의료장비 속성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61
〈표22〉 연구가설에 대한 결과 요약 62
〈그림1〉 서비스 품질의 고객 평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