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3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3
1.2.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헤드라인의 역할과 효과 18
2.1.1. 헤드라인의 역할 18
2.1.2. 헤드라인이 본문 지각에 미치는 효과 21
2.2. 클릭유도형 헤드라인의 개념 및 특성 24
2.2.1. 헤드라인의 선정성 28
2.2.2. 헤드라인의 기만성 31
2.2.3. 클릭유도형 헤드라인의 유형 35
2.3. 헤드라인의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38
2.3.1.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품질에 미치는 효과 38
2.3.2. 선정성과 기만성이 정서에 미치는 효과 43
2.3.3. 뉴스품질과 정서가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46
2.3.4. 뉴스에 대한 기대의 조절효과 47
2.4. 헤드라인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53
제3장 연구방법 58
3.1. 헤드라인 선정성과 기만성이 품질과 정서,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실험1) 58
3.1.1. 연구대상 59
3.1.2. 실험 자극물의 선정 60
3.1.3. 조작점검 63
3.1.4. 실험 절차 및 방법 65
3.2. 헤드라인 선정성·기만성이 뉴스일반의 품질과 정서, 이용 의도에 미치는 효과(실험 2) 66
3.2.1. 연구대상 67
3.2.2. 실험 자극물의 선정 68
3.2.3. 조작점검 71
3.2.4. 실험 절차 및 방법 73
3.3. 주요 변수의 개념화와 측정 74
3.3.1. 뉴스에 관한 기대 74
3.3.2. 지각된 뉴스 품질 74
3.3.3. 뉴스 이용 뒤 정서 75
3.3.4. 뉴스 이용 의도 76
3.3.5. 정치 성향 77
3.3.6. 뉴스 등장인물에 대한 태도 77
3.3.7. 뉴스에 관한 지식 78
3.3.8. 인구사회학 변수 78
3.4. 자료 분석 79
제4장 분석결과 81
4.1. 헤드라인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 품질, 정서와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실험1) 81
4.1.1. 헤드라인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 품질과 정서에 미치는 효과 82
4.1.2. 뉴스품질과 정서가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 88
4.1.3. 헤드라인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92
4.2. 헤드라인 선정성·기만성이 뉴스일반의 품질과 정서, 이용 의도에 미치는 효과 (실험2) 98
4.2.1. 헤드라인 선정성·기만성이 뉴스일반의 품질과 정서에 미치는 효과 99
4.2.2. 뉴스 품질과 정서가 뉴스 이용 의도에 미치는 효과 105
4.2.3. 선정성·기만성 조작이 뉴스 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109
제5장 결론 및 논의 115
5.1. 분석결과의 요약과 논의 115
5.2. 분석결과의 함의 122
5.3.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26
참고문헌 128
부록 146
부록 1. 실험 1 자극물에 관한 기자 대상 사전 조사 146
부록 2. 실험1 응답자 인구사회적 특성 154
부록 3. 실험2 응답자 인구사회적 특성 155
부록 4. 실험1 자극물 구성 (화면1+화면2로 구성) 156
부록 5. 실험1 설문지 161
부록 6. 실험2 자극물 (화면1+화면2로 구성, 화면1은 생략) 168
부록 7. 실험 2 두 번째 자극물 177
부록 8. 실험 2 설문 179
ABSTRACT 188
표목차
표 2-1. 선정성과 기만성에 따른 헤드라인 유형 37
표 3-1. 실험 1 자극물의 헤드라인 유형 62
표 3-2. 선정성과 기만성 조작에 따른 집단별 선정성과 기만성 기술통계치 64
표 3-3. 실험 2 자극물의 헤드라인 유형 70
표 3-4. 선정성·기만성 조작에 따른 집단별 선정성·기만성 기술통계치 71
표 4-1. 실험 1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81
표 4-2. 선정성 및 기만성 조작 여부가 뉴스품질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회귀... 84
표 4-3. 선정성 및 기만성 조작 여부가 뉴스품질과 뉴스 이용 후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 87
표 4-4. 뉴스 품질과 정서가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89
표 4-5. 뉴스 품질과 정서가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뉴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91
표 4-6. 선정성과 기만성이 뉴스 품질과 정서를 경유해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뉴... 93
표 4-7. 선정성 및 기만성이 뉴스 품질과 정서를 경유해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95
표 4-8. 실험 2 측정 변수의 상관관계 98
표 4-9. 선정성·기만성 조작 여부가 뉴스일반의 품질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101
표 4-10. 선정성·기만성 조작 여부가 뉴스일반의 품질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104
표 4-11. 뉴스품질과 정서가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회귀분석... 106
표 4-12. 뉴스 품질과 정서가 뉴스일반의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회귀분석... 108
표 4-13. 선정성·기만성이 뉴스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간... 110
표 4-14. 선정성·기만성이 뉴스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간... 113
그림목차
그림 2-1. 실험 1의 연구모형 52
그림 2-2. 실험 2의 연구모형 57
그림 3-1. 선정성과 기만성 조작점검 결과 64
그림 3-2. 실험 2의 선정성·기만성 조작점검 결과 72
그림 4-1. 선정성 및 기만성이 뉴스 품질과 정서를 경유해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94
그림 4-2. 선정성 및 기만성이 뉴스 품질과 정서를 경유해 클릭유도형 헤드라인... 96
그림 4-3. 선정성·기만성이 뉴스 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111
그림 4-4. 선정성·기만성이 뉴스 품질, 정서를 경유해 뉴스일반의 이용의도에...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