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3
3. 연구 구성 15
II. 이론적 논의 16
1. 면세점 정의 및 이용현황 16
1) 면세점 정의 16
2) 국내 면세시장 특징 17
3) 국내 신규 서울 시내 면세점 현황 20
4) 면세점 이용행태 22
5) 시내 면세점 이용행태 23
2. 이론적 배경 25
1) 소비자 점포선택이론 29
2) 국내 면세점 선택속성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2
1. 현장 전문가 심층 면접 후 소비자 심층 면접 33
2. 현장 전문가·소비자 심층 면접 대상 선정 34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6
1) 심층 면접에 활용한 면세점 선택속성 용어 36
2) 지속적 비교 분석법 40
IV. 연구 결과 41
1. 연구 1 : 현장 전문가 심층 면접 41
2. 연구 2 : 면세 소비자 심층 면접 49
1) '구입 희망 상품' 확보 51
2) '할인율 극대화' 위한 면세 채널 '교차·복수 이용' 60
3) '할인율 높은' 제도 및 행사 69
4) 면세 소비자 불만 : '물품 미수령' 위험 70
V. 결론 및 논의 73
1. 연구 결과 요약 73
2. 연구 결론 및 시사점 75
3. 연구 한계 및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 심층 면접 질문 시 사용 핵심 항목 용어 87
Abstract 90
〈표 1〉 국내 시내 및 출국장 면세점 현황 19
〈표 2〉 서울·경기·인천 수도권 면세 사업자 현장 전문가 선정 기준 35
〈표 3〉 소비자 연구 참여자 특성 36
〈표 4〉 심층 면접에 활용한 면세점 선택속성 용어 37
〈그림 1〉 출국 전 시간 추이(물품 수령 시차)에 따른 주요 이용 면세점 및 이용행태 50
〈그림 2〉 '구입 희망 상품'별(품목별) 면세 채널 '교차·복수' 이용행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