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8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이분법적 사고 15
분노 21
공격성 23
분노, 공격성, 이분법적 사고의 관계 26
연구1.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척도 타당화 28
방법 29
결과 38
논의 49
연구2. 분노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이분법적 사고의 매개효과 52
방법 53
결과 56
논의 60
V. 종합 논의 62
참고문헌 67
부록 80
부록 I.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척도 81
부록 II. 공격성 척도(BDHI) 82
부록 III. 아동·청소년용 분노척도(ChaI) 83
부록 IV. 아동용 우울척도(CDI) 85
부록 V. 아동특성불안척도(TAIC) 88
부록 VI. 자아존중감척도(RSES) 89
부록 VII. 2차 예비 문항 90
Abstract 91
표 1.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 척도 최종 설문 문항 36
표 2. 연구대상의 분포 38
표 3. 회전된 요인 행렬과 각 문항의 기본 통계치 41
표 4. 연구대상의 분포 42
표 5. 모형 적합도 지수 43
표 6. 이분법적 사고 척도와의 상관관계 47
표 7. 내적 합치도 48
표 8. 척도별 요인 구성 49
표 9. 인구학적 특성 및 이분법적 사고의 분포 53
표 10.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56
표 11. 주요변인들의 상관분석 57
표 12. 모형의 검정 결과 58
표 13. 연구 변인 간 효과 크기 58
그림 1. A-M-C 모델 12
그림 2. 분노 발생 과정 21
그림 3. 2차적 인지매개 22
그림 4. 사회정보처리과정 23
그림 5. 초등학생용 이분법적 사고 척도 개발 과정 31
그림 6. 스크리 도표 39
그림 7. 표준화된 요인 부하량 45
그림 8. 가설 2의 연구모형 52
그림 9. 경로모형도 59
그림 10. 분노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이분법적사고 매개모형의 표준화 계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