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국내외 사례 및 선행연구 분석 13
제1절 국내외 사례분석 13
제2절 여객 수요예측기법 및 운임지원 효과분석법 28
제3절 선행연구 분석 39
제3장 연안여객선 현황 분석 43
제1절 전국 연안여객선 현황 43
제2절 연안여객선업계 외부 및 시장환경 변화 54
제3절 연안여객선사 경영실적 58
제4절 연안여객선 운임체계 현황 62
제5절 연안여객선 운임지원사업의 필요성 74
제6절 연안여객선 일반인 운임지원 사업으로 확대 필요성 79
제4장 도서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분석 82
제1절 도서지역 여객수요 추정 모형 82
제2절 연안여객 수요와 운임자료 85
제3절 운임탄력도와 증대된 여객수요 추정 88
제4절 운임지원에 의한 경제적 효과분석 91
제5장 도서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연안여객선 개선방안 97
제1절 육상교통시설과 여객선터미널간 연계 강화 97
제2절 연안여객선 사업계획의 재정비 98
제3절 교통수단간 출·도착 정보 등의 제공 99
제4절 내항여객운송사업 개선을 위한 정부의 계획 99
제6장 결론 103
제1절 연구의 결과 10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6
참고문헌 107
부록 111
〈부록〉 도서민 여객선 운임지원 집행지침('16. 4. 15.) 111
〈표 2-1〉 각 지자체별 여객운임지원 시사점 20
〈표 2-2〉 영국 스코틀랜드 연안여객운송사업 특징 22
〈표 3-3〉 전국 연안여객선 항로 현황 43
〈표 3-4〉 지방청별 연안여객선 항로 현황 44
〈표 3-5〉 여객선 선종 현황 45
〈표 3-6〉 연도별 국내 연안여객선 선종별 추이 46
〈표 3-7〉 연도별 투입선박의 선령별 변화 추이 47
〈표 3-8〉 자본금 규모별 선사 현황 48
〈표 3-9〉 보유 선박척수별 현황 49
〈표 3-10〉 연도별 연안여객선 수송실적 50
〈표 3-11〉 항로 및 월별 수송실적 현황 51
〈표 3-12〉 연도 및 선종별 수송실적 현황 53
〈표 3-13〉 운항수입 및 운항원가 60
〈표 3-14〉 각 선박 종류별 단위운임 67
〈표 3-15〉 각 운송수단별 기본요금 67
〈표 3-16〉 도서민 운임지원사업 주요사항 72
〈표 3-17〉 운임지원사업 규모 73
〈표 4-18〉 분석모형에 활용된 연안여객 수송실적과 운임자료 85
〈표 4-19〉 해외관광객 항공운임자료 86
〈표 4-20〉 대수선형회귀 수요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88
〈표 4-21〉 대수선형회귀 수요모형의 회귀계추정결과 89
〈표 4-22〉 운임인하율에 따른 증대되는 여객수요와 지원규모 89
〈표 4-23〉 증대된 수요에 따른 관광지출효과 92
〈표 4-24〉 음식점 및 숙박서비스 투입산출계수 93
〈표 4-25〉 생산유발효과 및 부가가치유발효과 94
〈표 4-26〉 취업유발효과 및 고용유발효과 94
〈표 4-27〉 운임인하에 따른 경제적 효과분석결과 95
〈표 4-28〉 운임인하율에 따른 편익비용율(BCR) 96
〈그림 2-1〉 여객선 수요곡선 36
〈그림 2-2〉 손익분기점 이동에 의한 여객선업체의 수입증가분 37
〈그림 3-3〉 전국 연안여객 이용객 월별 분석 52
〈그림 3-4〉 운항원가 세분류 연도별 비중 61
〈그림 3-5〉 운송수단별 단위비용 비교 69
〈그림 4-6〉 여객수송실적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