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품주기가 빠른 패션산업에서 신뢰, 전략적 정보공유 및 신제품 개발 유연성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신뢰와 전략적 정보공유의 관계, 전략적 정보공유와 신제품 개발 유연성의 관계, 신제품 개발 유연성과 신제품 개발 성과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실증적인 방법으로 패션업체를 대상으로 전략적 정보공유를 기술정보공유, 시장정보공유, 조직정보공유의 형태로 구분하여 신제품 개발 유연성과 성과와의 관계를 측정하였다. 신뢰는 전략적 정보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되었고, 전략적 정보공유 중 기술정보공유와 시장정보공유는 신제품 개발 유연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조직정보공유는 신제품 개발 유연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제품 개발 유연성은 신제품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전략적 정보공유를 기술정보공유, 시장정보공유, 조직정보공유 등 3 개의 하위 개념으로 분류하였다는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또한, 패션산업에 종사하는 경영진과 관리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경영진들에게 조직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생산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유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패션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들에게 기술 및 시장 정보를 하청업체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역량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