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전통문화체험관광의 서비스품질요인과 사용자 만족 및 추천 의도의 관계를 규명한다.
본 연구의 접근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관련 주제의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도출한 후에 서비스품질, 만족도, 추천의도 측정항목을 선정하고, 한국의 전통문화체험을 경험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188부 설문을 실시하였다. 해당 데이터에 대해 SPSS 18.0을 활용하여, 신뢰성,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더불어, Sobel-test를 통해 서비스 품질과 추천의도 간 관계에서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전통문화체험관광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서비스품질 또한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 간의 관계에서 만족도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류컨텐츠 중 한국전통문화라는 그 동안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않았던 한류컨텐츠를 선정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는 점에 차별성이 있다. 더불어, 한국전통문화관광에 대한 외국인의 관심도가 상승하고 있는 바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한국전통문화체험관광 프로그램의 서비스품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 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