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구성 10
II. 문헌연구 12
1. 전통문화와 체험관광의 개념 및 현황 12
2. 서비스품질의 개념 및 측정 17
3. 고객만족 19
4. 추천의도 20
III.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22
1. 가설설정 22
1)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22
2) 고객만족과 추천의도간의 관계 24
3)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와의 관계 25
4)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 간 만족의 매개 역할 27
2. 연구모형과 조작적정의 28
1) 연구모형 28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3. 조사 설계 31
1) 설문지설계 31
2) 조사목적 및 대상과 기간 33
3) 연구방법 34
IV. 실증분석 결과 35
1. 인구통계학적 분석 35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3. 가설 검증 43
V. 결론 50
1. 연구요약 50
2. 시사점 51
3. 연구한계 및 향후 방향 52
참고문헌 54
ABSTRACT 62
설문지 63
〈표 1〉 연도별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 요인 15
〈표 2〉 연도별 한국 여행 중 주요 관광지 15
〈표 3〉 연도별 한국 여행 중 좋았던 관광지 16
〈표 4〉 4대궁과 종묘 관람인원 현황 17
〈표 5〉 Parasuraman & Zeithaml & Berry의 수정된 서비스 품질 측정요소 19
〈표 6〉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표 7〉 전체측정항목 33
〈표 8〉 응답자 인구 통계적 특성 36
〈표 9〉 응답자 관광 특성 37
〈표 10〉 외국인 응답자의 한국전통문화체험 37
〈표 11〉 응답자 국적 38
〈표 12〉 전통문화체험 서비스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1
〈표 13〉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14〉 추천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1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4
〈표 16〉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의 회귀분석 결과 45
〈표 17〉 만족도와 추천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45
〈표 18〉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47
〈표 19〉 가설검증 요약 48
〈표 20〉 서비스품질과 추천의도 간 고객만족 매개효과 검증 49
그림 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