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의 위계적 조직문화를 연구하여 조직 내 분위기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를 측정하기 위해 위계적 조직문화, 조직 내 분위기(괴롭힘적 분위기·교육적 분위기), 서비스 지향성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서비스 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국내 의료기관·항공서비스업·호텔(3성급이상)종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부를 배포하여 총 174부를 회수하였고 이 중 최종유효표본 146부를 단순회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위계적 조직문화는 괴롭힘적 분위기와 교육적 분위기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괴롭힘적 분위기는 서비스 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교육적 분위기가 서비스 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과 위계적 조직문화가 서비스 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조직 내 분위기를 괴롭힘적 분위기, 교육적 분위기로 구분하여 종사자가 인지하는 위계적 조직문화로부터 조직 내 분위기에 대한 방향성을 규명하고 서비스 지향성을 측정함에 따라 위계적 조직문화에 따른 사전, 사후 대책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