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위계적 조직문화 (Hierarchical organizational culture) 14
제2절 괴롭힘적 분위기 (bullying atmosphere) 16
제3절 교육적 분위기 (Educational atmosphere) 18
제4절 서비스 지향성 (Service orientation) 1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1
제1절 연구모형 21
제2절 연구가설 22
3.2.1. 위계적 조직문화와 괴롭힘적 분위기의 관계 22
3.2.2. 위계적 조직문화와 교육적 분위기의 관계 23
3.2.3. 괴롭힘적 분위기와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 23
3.2.4. 교육적 분위기와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 24
3.2.5. 위계적 조직문화와 서비스 지향성의 관계 25
3.2.6. 위계적 조직문화와 서비스 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괴롭힘적 분위기의 매개 역할 26
3.2.7. 위계적 조직문화와 서비스 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교육적 분위기의 매개 역할 27
제4장 연구방법 28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8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0
4.2.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0
4.2.2. 연구방법 30
제5장 실증분석 31
제1절 표본의 특성 31
제2절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3
제3절 가설검정 36
5.3.1. 상관분석 36
5.3.2. 위계적 조직문화와 조직 내 분위기 간의 단순회귀분석 37
5.3.3. 위계적 조직문화, 조직 내 분위기, 서비스 지향성 간의 다중회귀분석 38
5.3.4. 조직 내 분위기의 매개효과 검정 39
5.3.5. 추가분석 41
제6장 결론 4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4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5
참고문헌 46
설문지 54
ABSTRACT 58
〈표 1〉 변수별 조작적 정의 28
〈표 2〉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3〉 신뢰성 분석 33
〈표 4〉 타당성 분석 결과 35
〈표 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Pearson correlation) 36
〈표 6〉 위계적 조직문화와 괴롭힘적 분위기 간의 단순회귀분석 37
〈표 7〉 위계적 조직문화와 교육적 분위기 간의 단순회귀분석 37
〈표 8〉 다중회귀분석 결과 38
〈표 9〉 가설검정 요약 39
〈표 10〉 Sobel Test 분석표 39
〈그림 1〉 연구모형 21
〈그림 2〉 회귀분석에 의한 표준화계수 및 가설검정 결과 40
〈그림 3〉 2차 모형 분석결과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