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 사회적기업가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특성요인이 무엇인지 감성적, 인지적, 실행적 측면에서 다양하게 알아보고 어떠한 과정과 경로를 통해 사회적기업 창업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의 태도 추구와 개인이 인식하는 행동통제를 통해 계획된 행동(창업)이 가능하다는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 창업을 가능케 하는 계획된 행동요인으로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와 인식된 행동통제로 정의하는 행동학적 접근을 시도 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Mair and Noboa(2006)의 모델을 기반으로 예비 사회적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요인들을 감성적, 인지적, 실행적 측면 등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과 계획된 행동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및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즉 예비사회적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요인은 계획된 행동요인을 강화시키는 선행요인이며 계획된 행동요인을 매개로 사회적기업 창업을 창출하고 강화시키는 주요한 개념임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예비 사회적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요인을 감성적, 인지적, 실행적 측면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계획된 행동 요인을 매개로 사회적기업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여 연구가설과 모델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내 예비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264개의 예비 사회적기업가의 설문자료를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지능, 도덕적 책무, 사전경험의 변수를 포함하고 있으며, 가설검증과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와 인식된 행동통제의 매개효과 및 사회적 지지별로 집단 간 차이가 발생하는지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첫째,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 및 인식된 행동통제는 사회적기업 창업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와 인식된 행동통제가 사회적기업 창업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한 것은 이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기존의 이론적 체계를 보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감성지능은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있으나 인식된 행동통제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 사회에서 감성지능의 역할은 사회적기업가 되고자 하는 태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사회적기업 창업 준비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유도하는 역할은 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도덕적 책무는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 및 인식된 행동통제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즉 일상생활 속이나 교육을 통해 사회를 위한 도덕적 책임과 의무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거나 중요도에 대해 강조한다면 행동요인을 향상시켜서 사회적기업 창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사전경험은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있으나 인식된 행동통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문제와 관련된 사전경험에 대한 경험정도 보다는 사회적기업 창업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이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나 사회적기업 창업활동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는 예비 사회적기업가의 개인적 특성요인들(감성지능, 도덕적 책무, 사전경험)과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만이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인식된 행동통제 같은 경우 도덕적 책무와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사회적 지지의 경우, 물질적 지지만이 사회적기업 예비창업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가 정보제공 관심과 같은 간접적인 지지 환경보다는 자금, 시간, 노동력 등의 실질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을 주는 직접적인 지지를 인식시켜주는 환경조성이 더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성과 및 지속가능성 등 조직 성과적인 결과에 집중하거나 대학생, 일반인을 중점으로 연구가 진행되거나 사회 환경적, 기업가적 측면의 요인에 대해 주로 연구 하였던 기존과 달리 예비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개인적 특성요인을 중점으로 태도와 행동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그리하여 감성지능, 도덕적 책무, 사전경험은 계획된 행동요인을 강화시키는 선행요인이며 이러한 요인들은 태도와 행동통제를 매개로 사회적기업 창업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임을 실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