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20
제3절 논문의 구성 21
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사회적기업 22
1. 사회적기업의 개념 22
2. 사회적기업의 유형 24
3.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 25
제2절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31
1.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개념 31
2.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관련 이론 31
제3절 사회적기업 창업의도에 관한 연구 40
1.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모델 40
2.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42
제4절 개념적 연구모형 49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2절 연구가설 51
1. 계획된 행동요인과 사회적기업 창업의도의 관계 51
2. 계획된 행동요인과 감성지능의 관계 52
3. 계획된 행동요인과 도덕적 책무의 관계 54
4. 계획된 행동요인과 사전경험의 관계 5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8
1. 사회적기업 창업의도 58
2.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 58
3. 인식된 행동통제 59
4. 감성지능 59
5. 도덕적 책무 60
6. 사전경험 60
7. 통제변수 60
제4절 연구대상 및 설문조사 방법 63
1. 연구대상 63
2. 설문조사 방법 63
제4장 실증 분석 67
제1절 기초 통계량 67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7
2. 상관관계분석 68
3. 동일방법편의 검증 70
제2절 연구방법론 72
1. 구조방정식 모형의 개념 및 특징 72
2. 확인적 요인분석 72
제3절 모형의 적합도 및 가설 검증 75
1. 모형의 적합도 검증결과 75
2. 가설 검증 76
제4절 매개효과 분석 80
1. 사회적기업가에 대한 태도의 매개효과 81
2. 인식된 행동통제의 매개효과 87
3. 매개효과의 검증 89
4. 매개효과 분석의 시사점 91
제5절 대안 모형 분석 92
1. 기존모형과 대안모형간의 차이 검증 92
2. 대안모형의 가설검증 93
제6절 조절효과 분석 97
1.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97
2.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회귀분석 98
3.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101
4. 조절효과 분석의 시사점 10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4
제2절 연구의 논의, 시사점과 기여 107
1. 연구의 논의 107
2. 연구의 시사점과 기여 109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 문헌 115
부록_설문지 130
〈표 1〉 사회적기업의 특징 24
〈표 2〉 사회적기업 관련 국내 연구 26
〈표 3〉 사회적기업 관련 국외 연구 28
〈표 4〉 사회 환경적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43
〈표 5〉 기업가적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45
〈표 6〉 개인적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47
〈표 7〉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61
〈표 8〉 설문지 구성 64
〈표 9〉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10〉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11〉 상관분석 결과 70
〈표 12〉 동일방법편의 검증결과 71
〈표 1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4〉 모형적합도 검증결과 76
〈표 15〉 가설검증 결과 78
〈표 16〉 감성지능과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2
〈표 17〉 도덕적 책무와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4
〈표 18〉 사전경험과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6
〈표 19〉 도덕적 책무와 창업의도 사이의 인식된 행동통제 매개효과 88
〈표 20〉 매개효과 검증결과 90
〈표 21〉 대안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92
〈표 22〉 기존모형과 대안모형 비교 93
〈표 23〉 기존모형과 대안모형 검증 부합도 지수 비교 93
〈표 24〉 대안모형의 가설검증 결과 95
〈표 25〉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회귀분석 결과 99
〈표 26〉 조절효과 모델 비교 101
〈표 27〉 물질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102
〈표 28〉 정서적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102
〈그림 1〉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 32
〈그림 2〉 Shapero-Krueger(1982)의 모델 36
〈그림 3〉 계획된 행동이론과 창업이벤트 모델의 유사점 39
〈그림 4〉 Mair and Noboa(2006)의 모델 40
〈그림 5〉 Hockerts(2017)의 모델 42
〈그림 6〉 개념적 연구모형 49
〈그림 7〉 연구모형 50
〈그림 8〉 연구모형 분석결과 79
〈그림 9〉 매개 회귀분석 모형 81
〈그림 10〉 감성지능과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3
〈그림 11〉 도덕적 책무와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5
〈그림 12〉 사전경험과 창업의도 사이의 태도 매개효과 87
〈그림 13〉 도덕적 책무와 창업의도 사이의 행동통제 매개효과 89
〈그림 14〉 대안모형 분석 결과 96
〈수식 1〉 소벨 테스트(Sobel test)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