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이 이용자 만족과 장기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을 재구성하여 연구 모형을 수립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이용자 만족과 장기지향성과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을 1회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71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 중 본원적 서비스와 사이트 효율성, 주문 이행성은 이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 중 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용자 만족은 장기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 측정모형을 재구성함으로써 향후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둘째,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경영전략 등을 수립함에 있어 실무자에게 새로운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