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렌탈 시장 12
제2절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렌탈 서비스 14
제3절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 15
3.1.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 15
3.2. 오픈갤러리 16
제4절 서비스품질 18
4.1. 서비스품질의 개념 18
4.2. KS-SQI 19
4.3. E-S-QUAL 22
4.4. 미술작품 렌탈 플랫폼의 서비스품질 23
제5절 이용자 만족 26
제6절 장기 지향성 27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8
제1절 연구모형 28
1.1. 연구모형 28
제2절 가설 설정 29
2.1. 서비스품질과 이용자 만족 29
2.2. 서비스품질과 장기지향성 30
2.3. 이용자 만족과 장기지향성 31
2.4. 서비스품질과 장기지향성의 관계에 있어 이용자 만족의 매개역할 32
제4장 연구 방법 33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3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4
2.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34
2.2. 연구방법 35
제5장 실증분석 36
제1절 표본의 특성 36
제2절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8
제3절 가설검증 41
3.1. 기초 통계치 41
3.2. 상관분석 42
3.3. 영향관계검증 44
3.4. 이용자만족의 매개효과 48
제6장 결론 51
제1절 연구의 요약 5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52
참고문헌 54
설문지 61
ABSTRACT 66
〈표 1〉 KS-SQI의 구성 요인 21
〈표 2〉 E-S-QUAL의 구성 요인 23
〈표 3〉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표 4〉 연구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5〉 신뢰성 분석 38
〈표 6〉 서비스 품질의 타당도 분석 결과 40
〈표 7〉 변수들의 기초 통계치 41
〈표 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3
〈표 9〉 가설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45
〈표 10〉 가설검증 요약 47
〈표 11〉 Sobel Test 분석표 49
〈그림 1〉 오픈갤러리의 운영방식 17
〈그림 2〉 연구모형 28
〈그림 3〉 가설검증 모형 48
〈그림 4〉 매개효과 검증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