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 12
B.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A. 손해보험 15
1. 손해보험의 정의와 역사 15
2. 손해보험의 종류 16
3. 손해보험 시장의 현황 17
4. 손해보험의 판매채널 18
B. 손해보험의 온라인 판매 19
1. 손해보험의 온라인 판매 현황 19
2.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앱 운영 현황 20
3. 비대면 채널 관한 선행 연구 22
C. 정보디자인 이론 24
1. 데이터(Data)와 정보(Information)의 차이 24
2. 정보디자인(Information Design)의 정의 25
3. 정보디자인의 원리 26
III. 국내 손해보험 다이렉트 앱 사례분석 29
A. 사례선정의 배경 및 근거 29
B. 상품정보 습득과정 및 분석기준 29
1. 전체 메뉴 32
2. 상품안내 화면 33
3.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35
C. 국내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앱 사례분석 38
1. DB손해보험 다이렉트 38
2. KB손해보험 다이렉트 43
3. 현대해상 다이렉트 48
4.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52
5.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56
D. 사례조사 결과 61
1. 전체 메뉴 61
2. 상품안내 화면 63
3.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65
IV. 사용자 조사 67
A. 심층 인터뷰 67
1. 목적 및 설계 67
2. 인터뷰 질문항목 및 의도 69
3. 인터뷰 내용 69
4. 인터뷰 결과 80
B. 퍼소나를 통한 사용자 모델링 81
1. 퍼소나(Persona)모형 제작 81
2. 퍼소나 요구사항 정리 86
V. 사용자 경험 개선 방향성 제안 87
A. 전체 메뉴 87
B. 상품안내 화면 88
C.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90
VI.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 01] 손해보험의 분류 16
[표 02] 손해보험 원수보험료 전망 17
[표 03] 손해보험 모집방법별 원수보험료 내역 19
[표 04]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앱 20
[표 05] 국내 주요 손해보험사 다이렉트 앱/웹 판매 상품 21
[표 06] 화면 분석기준표 31
[표 07] 다이렉트 앱 전체 메뉴 및 특징 32
[표 08] 다이렉트 앱 전체 메뉴 분석기준 및 출처 33
[표 09] 다이렉트 앱 상품안내 화면 및 특징 34
[표 10] 다이렉트 앱 상품안내 화면 분석기준 및 출처 35
[표 11] 다이렉트 앱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및 특징 36
[표 12] 다이렉트 앱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분석기준 및 출처 37
[표 13]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의 정보구성 39
[표 14]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의 정보구성 45
[표 15] 현대해상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의 정보구성 50
[표 16]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의 정보구성 54
[표 17]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의 정보구성 58
[표 18] 전체 메뉴 분석 결과 61
[표 19] 전체 메뉴 분석을 통해 도출한 문제점 62
[표 20] 상품안내 화면 분석 결과 63
[표 21] 상품안내 화면 분석을 통해 도출한 문제점 64
[표 22]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분석 결과 65
[표 23]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분석을 통해 도출한 문제점 66
[표 24] 인터뷰이 프로필 68
[표 25] 인터뷰이 별 앱 사용 순서 68
[표 26] 심층 인터뷰 질문 내용 69
[표 27] 사전질의 답변 내용 70
[표 28] 전체 메뉴 발견에 대한 응답 71
[표 29] 전체 메뉴 제시 방법에 대한 응답 73
[표 30] 전체 메뉴 탐색 방법에 대한 응답 73
[표 31] 전체 메뉴 사용에 대한 응답 74
[표 32] 전체 메뉴 심층 인터뷰 결과 요약 74
[표 33] 정보의 부재에 대한 응답 76
[표 34] 시각적인 분리에 대한 응답 77
[표 35] 상품안내 심층 인터뷰 결과 요약 77
[표 36]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에 대한 응답 78
[표 37] 화면 이동 및 사용에 대한 응답 79
[표 38]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심층 인터뷰 결과 요약 80
[표 39] 전체 메뉴 조사결과 및 퍼소나 니즈 요약 87
[표 40] 상품메뉴 구성 제안 예시 88
[표 41] 상품안내 화면 조사결과 및 피소나 니즈 요약 88
[표 42] 상품안내 화면 개선 방향 예시 89
[표 43]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조사결과 및 퍼소나 니즈 요약 90
[표 44]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개선 방향 예시 91
[그림 01]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 24
[그림 02] 정보디자인의 개념 26
[그림 03] 다이렉트 내 상품정보 습득과정 29
[그림 04]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전체 메뉴 및 레이아웃 38
[그림 05] D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상품 메뉴 트리 38
[그림 06] DB손해보험 다이렉트 PC가입 메뉴 39
[그림 07] DB손해보험 다이렉트 할인율 정보의 시각화 40
[그림 08]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상품소개 심볼 41
[그림 09]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차트로 구성된 위험/사고 발생 확률 41
[그림 10]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상품과는 무관한 모바일 서비스 안내 42
[그림 11] D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42
[그림 12] KB손해보험 다이렉트 전체 메뉴 및 레이아웃 43
[그림 13] 메뉴 이동할 때마다 보이는 컨펌 메시지창 44
[그림 14]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험상품 메뉴 트리 44
[그림 15] 보험할인율/가입 편의성 정보의 시각화 45
[그림 16] 픽토그램/아이콘으로 구성된 상품안내 화면 46
[그림 17]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장내용/유의사항 확인 버튼 46
[그림 18] KB손해보험 다이렉트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47
[그림 19] 같은 항목에 다르게 적용된 블릿 47
[그림 20] 현대해상 다이렉트 전체 메뉴 및 레이아웃 48
[그림 21] 현대해상 다이렉트 메뉴명과 화면타이틀의 불일치 49
[그림 22] 현대해상 다이렉트 보험상품 메뉴 트리 49
[그림 23] 현대해상 다이렉트 보험상품안내 화면 51
[그림 24] 현대해상 다이렉트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52
[그림 25] 메리츠 다이렉트 전체 메뉴 및 레이아웃 52
[그림 26]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전체 메뉴 아이콘 53
[그림 27]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보험상품 메뉴 트리 53
[그림 28] 오프라인대비/특약 할인율 정보 표시 54
[그림 29]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통계자료의 시각화 55
[그림 30]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아이콘을 활용한 보장항목의 시각화 55
[그림 31] 메리츠화재 다이렉트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56
[그림 32]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전체 메뉴 및 레이아웃 56
[그림 33]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보험상품 메뉴 트리 57
[그림 34]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상품메뉴의 중복 57
[그림 35]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상품안내 화면 58
[그림 36]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모바일 가입안내 59
[그림 37] 롯데 하우머치 보장내용/유의사항 화면 59
[그림 38] 같은 성격의 정보를 제공 화면 구성의 차이 60
[그림 39] 롯데 하우머치 다이렉트 보장내용 폰트 60
[그림 40] 전체 메뉴 선호 화면예시 72
[그림 41] 전체 메뉴 비선호 화면예시 72
[그림 42] 상품안내 화면 선호 화면예시 75
[그림 43] 상품안내 화면 비선호 화면예시 75
[그림 44] 상품안내 화면 선호 화면예시 78
[그림 45] 상품안내 화면 비선호 화면예시 79
[그림 46] Primary persona 83
[그림 47] Secondary persona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