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7
II. 키오스크 18
A. 키오스크의 개념 18
B. 키오스크의 종류 19
C. 무인 키오스크 시장 22
D.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사례 분석 28
1. 버거킹 28
2. KFC 31
3. 롯데리아 34
4. 맥도날드 37
E.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설계 고려사항 42
1. 입력 방식 42
2. 인체공학적 특성 43
3. 패스트푸드점에서의 사용 환경 47
4. 기타 고려사항 48
III. 맥도날드 키오스크 요구사항 50
A. 연구 프레임 정의 50
1. 사용자 경험과 사용성 평가 50
2. 에스노그라피 52
B. 연구 대상 : 맥도날드 키오스크 53
1. 시야각 55
2. 팔의 범위 57
3. 요약 59
C. 사용자 관찰 60
1. 조사의 목적과 개요 60
2. 관찰 조사 설정 61
3. 결과 및 분석 62
D. 전문가 평가 66
1. 전문가 평가 목적과 개요 66
2. 전문가 평가 설계 70
3. 결과 및 분석 75
E. 소결 82
IV. 맥도날드 키오스크 가이드라인 제안 84
A. 공통 가이드라인 85
B. 첫 화면 88
C. 메뉴선택 및 옵션선택 화면 89
D. 주문결정 및 확인 화면 94
E. 결제 화면 95
F. 소결 97
V. 결론 99
참고문헌 102
부록 106
〈부록 1〉 전문가 휴리스틱 평가 점수 106
〈부록 2〉 전문가 인터뷰 108
ABSTRACT 112
〈표 1〉 연구 계획 과정 18
〈표 2〉 키오스크 종류 20
〈표 3〉 버거킹 키오스크 화면 요약 29
〈표 4〉 KFC 키오스크 화면 요약 32
〈표 5〉 롯데리아 키오스크 화면 요약 35
〈표 6〉 맥도날드 키오스크 화면 요약 38
〈표 7〉 패스트푸드점 4개 업체 키오스크 특징 비교 요약 41
〈표 8〉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주는 기기의 특성 43
〈표 9〉 기준 사용자 조건 55
〈표 10〉 관찰조사 프로세스 61
〈표 11〉 관찰 방법 61
〈표 12〉 관찰조사 결과 및 문제점 63
〈표 13〉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평가 휴리스틱 68
〈표 14〉 전문가평가 수행 순서 71
〈표 15〉 평가자 사전 조사 71
〈표 16〉 테스크 시나리오 72
〈표 17〉 평가 방법 73
〈표 18〉 닐슨의 휴리스틱을 재구성한 과정별 평가 문항 73
〈표 19〉 평가 참여자 75
〈표 20〉 휴리스틱 평가 결과 점수 76
〈표 21〉 평가 결과에 대한 인터뷰 79
〈표 22〉 사용자조사 문제점 종합 정리 82
〈표 23〉 제이콥닐슨의 10가지 사용성 원칙 85
〈표 24〉 공통 가이드라인 87
〈표 25〉 첫 화면 가이드라인 89
〈표 26〉 메뉴선택 및 옵션선택 화면 93
〈표 27〉 주문결정 및 확인 화면 가이드라인 95
〈표 28〉 결제 화면 가이드라인 96
〈표 29〉 패스트푸드점 키오스크 가이드라인 97
[그림 1] 세계 대화형 키오스크 시장 전망 15
[그림 2] 키오스크에서 개선/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16
[그림 3] 레지로보(좌), 빙고박스(우) 23
[그림 4] 알리바바 로봇 레스토랑 25
[그림 5] 로봇카페 '비트' 25
[그림 6] 은행 키오스크 (좌:신한은행/우:우리은행) 26
[그림 7] 손목 관절 44
[그림 8] 손의 관절 구조 45
[그림 9] 사용자가 팔을 움직여 접근할 수 있는 범위 46
[그림 10] 사용자의 시야각 범위 47
[그림 11] 맥도날드 키오스크 크기 54
[그림 12] 175㎝ 사용자 시야각 56
[그림 13] 162㎝ 사용자 시야각 56
[그림 14] 사용자 2명의 가시성이 높은 영역 57
[그림 15] 성인 평균 신체 치수 58
[그림 16] 175㎝ 사용자의 팔 가동범위 58
[그림 17] 162㎝ 사용자의 팔 가동범위 59
[그림 18] 사용자 2명의 조작 편의성이 높은 영역 59
[그림 19] 시야각과 팔 가동범위를 고려한 화면 60
[그림 20] 음료 옵션 선택 화면 사례 87
[그림 21] 최상단 내비게이션 화면 사례 91
[그림 22] 메뉴 카테고리 화면 사례 92
[그림 23] 주문번호 안내 화면 사례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