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호텔, 주상복합 그리고 기업의 사옥들의 대부분은 객실, 세대, 업무 공간, 로비 등 내부 공간 디자인 적용을 통해 그들만의 독자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것과 동시에 엘리베이터 내부에도 디자인을 적용하여 각자의 Identity를 표현하고 있으며, 이렇게 완성된 디자인과 어울리는 조명 디자인도 같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최근에 분양된 대부분의 공동주택은 엘리베이터 내부 디자인 가이드를 적용하여 설치되고, 엘리베이터 내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논문이 발표되기도 한다. 하지만 위에 밝힌 디자인에서는 이용자들의 감성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 계획은 배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엘리베이터 회사의 브로슈어에서도 참고하면 알 수 있듯이, 에너지 절약을 위한 LED 조명 계획만 되어 있을 뿐, 이 또한 사용자들이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조명 계획은 배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자는 엘리베이터 내부에 대한 공간디자인과 함께 이용자들의 감성을 조절할 수 있는 조명 계획으로 차별화된 공간을 연출하고 공용 공간 내에서의 단순한 이동 수단만이 아닌 하나의 독립적 공간을 완성하고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다.
I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과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II장에서는 엘리베이터 내부 디자인 변화와 조명 계획에 필요한 건축화 조명 디자인 마지막으로 환경심리와 인간행태 측면에서 인간과 공간 그리고 빛의 상관관계를 문헌자료와 선행연구를 근거로 연구하였다.
III장에서는 II장에서 밝힌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용도별 엘리베이터 디자인 사례조사와 서울시 자치구별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사례조사를 통해 현 상황을 인지하고 연구자가 나아갈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IV장에서는 앞 장에서 도출된 사례들의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엘리베이터 빛 환경 개선을 위한 디자인을 제안하고 완성하였다.
V장에서는 연구의 결론, 그리고 한계점과 의의를 정리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엘리베이터는 정형화된 공간이며 협소하고 밀폐된 공간이다. 구조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한 이 공간을 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자연적 요소와 자연 빛을 공간에 적용하여 사용자들의 심리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과 하나의 공간으로서 기능적 측면에서의 접근이 아닌 환경적인 부분과 미적인 측면을 결합하여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 환경이 공간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 빛 환경 개선의 구체적 기준인 독창성, 인지성, 안정성을 강화하고 인간의 가장 기본적 감성을 충족시키는 요소를 이용하여 공간에 적용함으로써 단순한 이동수단의 역할에서 '소통의 접점' 이 되는 독립적인 공간이 탄생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엘리베이터 기계와 조명 기구의 기능적인 요소만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점에 더 넓은 의미를 부여하고, 밝기만을 추구하는 양(量)보다는 제대로 밝은 질(質)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이며, 공간 그리고 빛 환경은 인간이 중심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함에 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