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6
A. 현대 소비자의 가치의 변화 16
1. 현대인의 소비개념 및 특성 16
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트렌드 반영 19
B. 친환경 식품의 이해 24
1. 친환경 식품의 개념 24
2. 친환경 농산물의 특성 28
3. 친환경 식품 브랜드의 산업현황 및 전망 30
III. 친환경 식품 브랜드 현황 및 디자인 사례분석 34
A. 친환경 프리미엄 식품 브랜드의 사례분석 34
1. 해외브랜드 사례 34
2. 국내 브랜드 사례 44
3. 친환경 식품 브랜드의 시각적 디자인 분석 63
B. 연구대상 69
1. 농협 아침마루 브랜드 소개 69
2. 연구대상 선정 동기 및 문제점 73
3. 설문조사 분석 74
IV. 문제점 파악 및 개선점 제안 94
A.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 94
B. 연구대상의 디자인적인 문제점 96
V. 농협 친환경 브랜드 '아침마루' 의 디자인 제안 99
A. 디자인 전략 및 방향 99
1. 디자인 컨셉 99
2. 디자인 표현 전략 101
3. 패키지 디자인 제안 105
B. 농협 친환경 식품 브랜드 아침마루의 디자인 개발 107
1. A Type 107
2. B Type 108
3. C Type 109
4. 디자인 최종 시안 110
VII.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안 115
참고문헌 117
부록 1. 설문지 120
ABSTRACT 126
〈표 1〉 친환경 인증 종류별 표시방법 25
〈표 2〉 유기농의 4대 원칙 27
〈표 3〉 친환경 농산물 시장규모 현황 및 추이 30
〈표 4〉 국내 친환경 식품 브랜드 운영 현황 31
〈표 5〉 국내 농수산물 연간 온라인 거래액 32
〈표 6〉 세인즈버리의 PB브랜드 35
〈표 7〉 So organic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36
〈표 8〉 소오가닉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패키지 디자인 37
〈표 9〉 미국내 친환경 시장의 판매량 38
〈표 10〉 홀푸드 마켓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39
〈표 11〉 홀푸드마켓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패키지 디자인 41
〈표 12〉 홀푸드마켓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웹/모바일 & 그래픽 디자인 42
〈표 13〉 올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44
〈표 14〉 올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패키지 디자인 45
〈표 15〉 올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웹 환경 46
〈표 16〉 올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SIP & 그래픽 디자인 47
〈표 17〉 초록마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49
〈표 18〉 초록마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패키지 디자인 50
〈표 19〉 초록마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웹/모바일 51
〈표 20〉 한살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54
〈표 21〉 한살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 패키지 디자인 56
〈표 22〉 한살림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사례_ 엡 환경 및 편집물 57
〈표 23〉 마켓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59
〈표 24〉 마켓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적용 사례_패키지 60
〈표 25〉 마켓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적용 사례_웹/모바일 61
〈표 26〉 국내외 친환경 브랜드의 브랜드 분석 66
〈표 27〉 친환경 식품 브랜드의 디자인 요소별 특징 및 경향 68
〈표 28〉 농협의 자체 브랜드 구성 70
〈표 29〉 설문지 내용 구성 74
〈표 30〉 성별 75
〈표 31〉 연령별 75
〈표 32〉 결혼유무 75
〈표 33〉 가족형태 75
〈표 34〉 양육자녀 75
〈표 35〉 직업별 75
〈표 36〉 친환경 식품의 소비자 인식 76
〈표 37〉 친환경 식품의 구매 행태 78
〈표 38〉 설문 친환경 식품 브랜드 80
〈표 39〉 가장 호감이 가는 친환경 식품 브랜드 80
〈표 40〉 친환경 식품 브랜드 호감도의 이유 81
〈표 41〉 신뢰감을 주는 요소 81
〈표 42〉 친환경적인 느낌을 주는 요소 82
〈표 43〉 가장 신뢰가 가는 친환경 식품 브랜드 82
〈표 44〉 신뢰도의 이유 83
〈표 45〉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느낄 수 있는 부분 83
〈표 46〉 친환경 식품 브랜드 이용 고객의 분석 84
〈표 47〉 농협에 대한 소비자 인식 86
〈표 48〉 아침마루에 대한 인지 및 친환경 식품 브랜드로서의 인식 87
〈표 49〉 아침마루 브랜드 디자인 현황 89
〈표 50〉 아침마루 B.I 디자인 이미지 조사 91
〈표 51〉 아침마루의 브랜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94
〈표 52〉 아침마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96
〈표 53〉 아침마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 예_ 패키지 디자인 97
〈표 54〉 아침마루의 브랜드 디자인적 문제점 98
〈표 55〉 디자인 표현 전략 101
〈표 56〉 아침마루 키워드별 컨셉 이미지 102
〈표 57〉 아침마루 패키지 적용 디자인 가이드 106
[그림 1] 국내 친환경 식품의 범위 24
[그림 2] 세인즈버리 매장 전경 34
[그림 3] 홀푸드마켓의 로고 리뉴얼 40
[그림 4] 홀푸드마켓의 브랜드 리뉴얼 컨셉 이미지 40
[그림 5] 홀푸드 마켓의 PB브랜드 The Kitchen의 브랜드아이덴티티 43
[그림 6] 한살림의 초기의 모습 한살림농산 매장 53
[그림 7] 한살림 B.I의 변천사 54
[그림 8] 한살림의 B.I의 조합 활용 예 55
[그림 9] 마켓컬리 제품 상세 정보 컨텐츠 59
[그림 10] 마켓컬리 브랜드 아이덴티티적용 사례 62
[그림 11] 친환경 식품 브랜드의 형용사적 이미지 맵 63
[그림 12] 친환경 브랜드 로고 형태의 이미지 포지셔닝 맵 64
[그림 13] 친환경 브랜드 로고 컬러 이미지 포지셔닝 맵 65
[그림 14] 농협 운영 구조도 69
[그림 15] 아침마루 로고 71
[그림 16] 하나로 마트 내 아침마루 코너 72
[그림 17] 아침마루 컨셉 99
[그림 18] 아침마루의 리브랜딩 포지셔닝 100
[그림 19] 로고 전용 서체 선정 과정 103
[그림 20] 아침마루 로고전용 서체_산돌아람L 103
[그림 21] 아침마루 컬러 이미지 포지셔닝 맵 104
[그림 22] 아침마루 모티브 도출 107
[그림 23] 아침마루 로고 도출 107
[그림 24] A Type 시안 107
[그림 25] 아침마루 모티브 도출_B 108
[그림 26] 아침마루 로고 도출_B 108
[그림 27] B Type 시안 108
[그림 28] 아침마루 모티브 도출_C 109
[그림 29] 아침마루 로고 도출_C 109
[그림 30] C Type 시안 109
[그림 31] 아침마루의 심볼 110
[그림 32] 아침마루 컬러시스템 111
[그림 33] 엠블렘 기본형 111
[그림 34] 변형 조합 111
[그림 35] 투명 비닐 포장 라벨 류 112
[그림 36] 트레이 용기류 113
[그림 37] 유리병 및 음료 용기류 113
[그림 38] 포장재 디자인 114
[그림 39] 친환경 프로모션 제품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