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감정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유롭게 표현되며 다양한 분야의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주는 출판콘텐츠의 가치는 점차 단순한 지식을 넘어 그 이상의 것으로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콘텐츠 산업내에서도 아이들을 위한 출판 기업의 그림책 콘텐츠는 그 의미가 특별하며 아이들에게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기초의 틀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그림책 콘텐츠는 딱딱하고 고정된 틀이 아닌 따뜻한 문학적 요소와 예술적 표현이 담겨져 다양한 상상을 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해주고 고민과 갈등을 극복하며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아이가 경험하지 못한 사건과 삶을 간접 경험하게 되어 정서 함양에도 도움이 되며 긍정적인 자신감과 타인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게 된다. 또한 그림책은 스토리를 담고 있어 문학적 요소와 예술적 요소가 다양하게 활용되어 질 수 있고 다른 매체로 확장 되어질 때 그 가치가 높아질 수 있다. 기업들은 콘텐츠를 활용하여 미디어로의 확장을 제일 용이하게 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는 미디어의 노출보다는 오감이 자극되고 상상력을 다양하게 발현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의 매체로 전환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환경의 하나로 미술관은 가족과의 문화생활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이 되는 체험 학습 및 상호 소통을 일으키는 장소로서 가치가 있고 그림책의 확장매체로서 활용되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 출판 기업으로써 그림책 출판콘텐츠가 풍부한 (주)한솔교육의 콘텐츠 자산을 활용한 어린이책미술관 브랜드를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에 앞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기업의 출판콘텐츠 개념과 ㈜한솔교육의 역사와 기업개요, 철학과 가치, 출판콘텐츠의 확장성에 대해 살펴보고, 그림책의 기존 연구와 문헌 및 사례를 살펴보았다. 어린이미술관 브랜딩을 위하여 기업의 형태이자 출판콘텐츠를 활용한 어린이미술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사례 조사 분석하였다. 또한 한솔교육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현황 파악을 위해 대표 브랜드와 전용서체를 살펴본 후 기업의 브랜드 자산 가치 활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솔교육의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어린이책미술관에 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을 위한 미술관의 철학과 비전을 제시하고 브랜드 컨셉과 색상 표현, 서체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시각적 표현 방법과 의미적 연관성이 담겨진 네 가지 방향의 미술관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확정된 시안을 바탕으로 부모·아이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안하며 브랜드의 일관성과 다양성이 내재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디자인 전략을 위해 ㈜한솔교육의 그림책 5권을 선정하여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스템 디자인과 대중과의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한다.
더불어 기업 출판콘텐츠 자산인 그림책을 활용한 어린이책미술관의 브랜드의 제안으로 아이들은 그림책의 스토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안의 예술적 요소와 문학적 요소들을 잘 이해하길 바라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자신감 있고 창의적인 아이가 되길 바란다. 또한 제안하게 되는 어린이책미술관이 기업의 이미지 가치, 신뢰 가치, 브랜드 확장으로서의 가치로 교육·문화 공간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