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II. 기업의 출판콘텐츠와 (주)한솔교육 15
A. 기업의 출판콘텐츠 15
1. 기업의 출판콘텐츠 개념 15
2. 기업의 출판콘텐츠 확장 16
B. (주)한솔교육 18
1. (주)한솔교육의 역사 및 기업개요 18
2. (주)한솔교육의 교육철학과 가치 21
3. (주)한솔교육의 출판콘텐츠 확장 21
III. 어린이그림책과 어린이 미술관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23
A. 어린이 그림책의 이해 및 가치 23
1. 어린이 그림책의 이해 23
2. 어린이그림책의 교육적·예술적 가치 24
B. 어린이미술관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26
1. 에릭칼어린이책미술관 (The Eric Carle Museum of Picture Book Art) 26
2.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CA) 29
3. THINKTHINK 어린이미술관 33
4. 사례 종합분석 35
IV. 어린이책미술관 브랜드 아이덴티티(MI) 개발 전략 38
A. (주)한솔교육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현황 38
1. (주)한솔교육, 신기한나라, 핀덴(FINDEN) 아이덴티티 38
2. (주)한솔교육 전용서체 43
3.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산의 활용 46
B. 제안 배경 및 의도 46
C. 브랜드 아이덴티티 컨셉 방향 수립 47
1. 브랜드 네임 설정 47
2. 브랜드 비전과 핵심가치 48
3. 브랜드 표현 전략 및 컨셉 49
4. 어린이책미술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안 50
D. 한솔어린이책미술관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 개발 56
1. Basic System 56
2. Flexible Identity System 60
3. Aplication System 64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_설문지 74
ABSTRACT 75
〈표 1〉 콘텐츠 산업내 매출과 비중(2018년 상반기) 16
〈표 2〉 어린이미술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 35
〈표 3〉 (주)한솔교육 기업 아이덴티티 38
〈표 4〉 (주)한솔교육 대표 브랜드 아이덴티티 현황 39
〈표 5〉 한솔어린이책미술관 MI 기본 로고의 사이즈 규정 58
〈표 6〉 플렉서블 시스템 구조 62
〈그림 1〉 (주)한솔교육 사업도(2018년 현재) 20
〈그림 2〉 에릭칼어린이책미술관(The Eric Carle Museum of Picture Book Art) 26
〈그림 3〉 에릭칼그림책미술관 로고 27
〈그림 4〉 에릭칼그림책미술관 어플리케이션 28
〈그림 5〉 현대어린이책미술관 29
〈그림 6〉 현대어린이책미술관 건축 30
〈그림 7〉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I 로고 기본형 30
〈그림 8〉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I 시그니처 기본형 31
〈그림 9〉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I 시그니처 가로형 31
〈그림 10〉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컬러 시스템 32
〈그림 11〉 현대어린이책미술관 어플리케이션 32
〈그림 12〉 THINKTHINK 어린이미술관 33
〈그림 13〉 THINKTHINK 미술관 로고 세로형(상)과 가로형(하) 34
〈그림 14〉 THINKTHINK 어린이미술관 컬러 시스템 34
〈그림 15〉 THINKTHINK 어린이미술관 어플리케이션 35
〈그림 16〉 한솔교육 CI 컬러 시스템 38
〈그림 17〉 신기한한글나라 로고 39
〈그림 18〉 신기한나라 컬러 시스템 40
〈그림 19〉 신기한나라 어플리케이션 41
〈그림 20〉 FINDEN 브랜드 아이덴티티 42
〈그림 21〉 FINDEN 컬러 시스템 42
〈그림 22〉 FINDEN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43
〈그림 23〉 한솔다움체 디자인 컨셉 44
〈그림 24〉 한솔다움체 형태적 특징 44
〈그림 25〉 한솔아름체 디자인 컨셉 45
〈그림 26〉 한솔아름체 형태적 특징 45
〈그림 27〉 미술관 네이밍 설문조사 결과 48
〈그림 28〉 미술관 브랜드의 비전과 가치 49
〈그림 29〉 브랜드 표현 전략 및 컨셉 50
〈그림 30〉 한솔어린이책미술관 아이덴티티 시안 A 51
〈그림 31〉 한솔어린이책미술관 아이덴티티 시안 B 52
〈그림 32〉 한솔어린이책미술관 아이덴티티 시안 C 53
〈그림 33〉 한솔어린이책미술관 아이덴티티 시안 D 54
〈그림 34〉 모티프를 이용한 심벌 표현 55
〈그림 35〉 한솔어린이책미술관 로고 55
〈그림 36〉 좌우, 상하조합 한글 로고 57
〈그림 37〉 좌우, 상하조합 영문 로고 57
〈그림 38〉 시그니처 금지 규정 58
〈그림 39〉 한솔어린이책미술관 컬러 시스템 59
〈그림 40〉 국문·영문 전용서체 60
〈그림 41〉 플렉서블 시스템 적용 63
〈그림 42〉 미술관 어플리케이션 64
〈그림 43〉 미술관 입장권 65
〈그림 44〉 어플리케이션 - 홈페이지·모바일 65
〈그림 45〉 어플리케이션 - 종이컵 66
〈그림 46〉 어플리케이션 - 내부 사인 66
〈그림 47〉 어플리케이션 - 에코백 67
〈그림 48〉 어플리케이션 - 뱃지 67
〈그림 49〉 프로모션 크레용 패키지 68
〈그림 50〉 어플리케이션 - T-shirt 68
〈그림 51〉 어플리케이션 - 외부 홍보용 포스터 69
〈그림 52〉 어플리케이션 - 전시 홍보 배너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