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B. 연구의 방법과 대상 13
II. 이론적 배경 14
A.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4
1. 소셜 미디어의 정의와 특성 14
2. 소셜 미디어의 진화 15
3. 국내 소설 미디어의 이용현황 17
4. 소셜 미디어 이용에 따른 사회변화 20
B. 캐릭터 23
1. 캐릭터의 정의와 특성 23
2. 캐릭터의 분류 24
3. 캐릭터의 기능 30
C. 지자체 캐릭터 31
1. 지자체캐릭터의 도입배경 31
2. 지자체캐릭터의 필요성과 기능 32
3. 지자체캐릭터의 구성요건 34
III. 소셜 미디어에서의 지자체 캐릭터디자인 현황 38
A. 소셜 미디어에서의 국내 지자체 캐릭터 사례 및 종합분석 38
1. 지자체 캐릭터 현황 38
B. 소셜 미디어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성공사례 57
1. 고양시 (고양고양이) 57
2. 부천시 (부천핸썹) 71
C. 소셜 미디어에서의 지자체 캐릭터 표현적 특성 77
1. 소셜 미디어에서의 지자체캐릭터와 일반 캐릭터의 비교분석 77
2. 소셜 미디어를 위한 지자체캐릭터의 필요성 79
3. 소셜 미디어를 위한 지자체캐릭터 디자인 필수요소 80
IV. 지자체 소셜 미디어 캐릭터디자인 개발제안 82
A. 강릉 기본현황 82
1. 강릉시 기본현황 82
B. 강릉시 캐릭터 85
1. 캐릭터 제작과정 85
2. 캐릭터 매뉴얼 88
3. 캐릭터활용 및 효과 92
V. 결론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9
〈표 1〉 소셜 미디어의 기능별 유형화 15
〈표 2〉 2011-2015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18
〈표 3〉 2014-2015 연령별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18
〈표 4〉 성·연령별 주이용 소셜 미디어 서비스 현황 19
〈표 5〉 2014 - 2015 연령별 소셜 미디어 하루 평균 이용시간 추이 20
〈표 6〉 지자체의 인식변화단계 32
〈표 7〉 지역을 상징할 수 있는 요소 35
〈표 8〉 지자체 캐릭터의 구성요건 36
〈표 9〉 지자체 캐릭터 보유현황 38
〈표 10〉 소셜 미디어에 지자체 캐릭터를 활용한 경우 39
〈표 11〉 소셜 미디어에서의 지자체 캐릭터의 표현소재 39
〈표 12〉 인물 소재 40
〈표 13〉 동물 소재 40
〈표 14〉 식물 소재 41
〈표 15〉 자연물 소재 41
〈표 16〉 인공적 산물 소재 41
〈표 17〉 상징적 이미지나 의미 소재 42
〈표 18〉 인물 소재 42
〈표 19〉 동물 소재 45
〈표 20〉 식물 소재 50
〈표 21〉 자연물 소재 52
〈표 22〉 인공적 산물 소재 53
〈표 23〉 상징적 이미지나 의미 소재 54
〈표 24〉 지자체 캐릭터 사용 시 소셜 미디어 선호도 현황 56
〈표 25〉 고양시 현황 58
〈표 26〉 고양고양이 프로필 59
〈표 27〉 고양고양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59
〈표 28〉 부천시 기본현황 72
〈표 29〉 부천핸썹 브랜드 아이덴티티 72
〈표 30〉 부천핸썹 프로필 73
〈표 31〉 소셜 미디어에서의 지자체캐릭터와 일반 캐릭터의 개발범위 78
〈표 32〉 강릉시 기본현황 83
〈표 33〉 허난솔헌 프로필 88
〈그림 1〉 소셜 미디어로 인한 정보 경제구조의 변화 16
〈그림 2〉 소셜 미디어의 진화 17
〈그림 3〉 소설 미디어 이용 이유 21
〈그림 4〉 기업·기관 캐릭터의 예 26
〈그림 5〉 브랜드 캐릭터의 예 26
〈그림 6〉 이벤트 캐릭터의 예 27
〈그림 7〉 캠페인 캐릭터의 예 27
〈그림 8〉 팬시 캐릭터의 예 28
〈그림 9〉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예 28
〈그림 10〉 사이버 캐릭터의 예 29
〈그림 11〉 도시 캐릭터의 예 29
〈그림 12〉 고양고양이 컬러시스템 60
〈그림 13〉 고양고양이 각도별 기본 포즈 61
〈그림 14〉 비례 62
〈그림 15〉 응용포즈 63
〈그림 16〉 프로모션과 서식류 65
〈그림 17〉 초기의 고양고양이 67
〈그림 18〉 연폴과 수폴 69
〈그림 19〉 경기도 고양시 홍보영상 '진격의 고양시' 70
〈그림 20〉 부천핸썹 컬러시스템 73
〈그림 21〉 부천핸썹 응용형 74
〈그림 22〉 부천시 소셜미디어 캐릭터 '부천핸썹' 75
〈그림 23〉 부천핸썹 말투 76
〈그림 24〉 부천핸썹 홍보영상 '핸썹이와 함께 춤을...' 77
〈그림 25〉 강릉시 지도 82
〈그림 26〉 강릉시 심벌과 로고 83
〈그림 27〉 강릉시 도시브랜드 84
〈그림 28〉 강릉 캐릭터 시안 '솔람쥐' 85
〈그림 29〉 강릉 캐릭터 시안 '솔방울요정 소리' 86
〈그림 30〉 강릉 캐릭터 시안 '허난솔헌' 86
〈그림 31〉 허난솔헌 모티브 87
〈그림 32〉 허난솔헌 88
〈그림 33〉 캐릭터 각도별 기본포즈 89
〈그림 34〉 허난솔헌 컬러시스템 89
〈그림 35〉 허난솔헌 이모티콘 90
〈그림 36〉 허난솔헌 감정표현 90
〈그림 37〉 3D캐릭터 개발 91
〈그림 38〉 페이스북 활용 92
〈그림 39〉 네이버블로그 활용 92
〈그림 40〉 인스타그램 활용 93
〈그림 41〉 트위터 활용 93
〈그림 42〉 이모티콘 활용 94
〈그림 43〉 증강현실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