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A. 뉴 실버세대의 이해 15
1. 뉴 실버세대의 개념 및 범주 15
2. 뉴 실버세대의 현황 17
3. 뉴 실버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특성 20
B. 프리미엄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프리미엄 브랜드의 개념 및 이해 24
2.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 26
3. 프리미엄 브랜드에서의 패키지디자인 요소 28
III. 국내외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조사 35
A. 국내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 분석 35
1) 히말라야 핑크솔트 담은 치약 35
2) 몽디에스(MONGDIES) 37
B. 해외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별 패키지디자인 분석 38
1) 마비스(MARVIS) 38
2) 덴티스테(DENTISTE) 39
IV. 설문조사 41
A. 조사 대상 및 방법 41
B. 조사 결과의 분석 42
C. 평가 및 제안 52
V. 프리미엄 치약의 패키지디자인 제안 57
A. 디자인컨셉 57
B. 컬러,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및 레이아웃 58
1. 컬러(Colortype) 58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60
3. 레이아웃 및 일러스트레이션(Layout&illustration) 61
C. 전반적인 패키지디자인 구성 62
VI. 결론 69
참고문헌 72
부록. 설문지 75
ABSTRACT 82
〈표1〉 실버세대와 뉴 실버세대의 특성 비교 16
〈표2〉 세계 각국의 고령화 추세 19
〈표3〉 노인 소비자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22
〈표4〉 명품성의 측정항목. 24
〈표5〉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한 가치 단계별 효익 25
〈표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42
〈표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프리미엄 치약 사용경험. 43
〈표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른 해외 프리미엄 치약 사용경험. 45
〈표9〉 프리미엄 치약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46
〈표10〉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 중 중요요소. 47
〈표11〉 성별에 따른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 중 중요요소. 48
〈표12〉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사용 용이성 49
〈표13〉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로고 이미지 49
〈표14〉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컬러이미지 50
〈표15〉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그림이지미(일러스트레이션) 50
〈표16〉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글씨체이미지(타이포그래피) 51
〈표17〉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의 전체적인 이미지 51
[그림1] 프리미엄 브랜드 로고타입 30
[그림2] 프리미엄 브랜드의 포장색상 31
[그림3] 프리미엄 브랜드의 타이포그래피 32
[그림4] 프리미엄 브랜드의 일러스트레이션 33
[그림5] 국내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1. -히말라야 핑크솔트 담은 치약- 36
[그림6] 국내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2. -몽디에스- 37
[그림7] 해외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1. -마비스- 39
[그림8] 해외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2. -덴티스테- 40
[그림9] 프리미엄 치약 구입경로 43
[그림10] 프리미엄 치약 구입주체 44
[그림11] 해외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를 사용해보신 경험 44
[그림12] 프리미엄 치약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성 요인 46
[그림13] 성별에 따른 프리미엄 치약 패키지디자인 중 중요요소 47
[그림14] 치약 브랜드 디자인컨셉 제안 58
[그림15] 패키지디자인의 CMYK 59
[그림16] 고딕계열의 타이포그래피 60
[그림17] 아이콘 패턴화 61
[그림18] 패키지디자인 구성 63
[그림19] 패키지 및 전개도 - LIGHT VIOLET 64
[그림20] 패키지 및 전개도 - MAGENTA PINK 65
[그림21] 패키지 및 전개도 - CADMIUM ORANGE 66
[그림22] 패키지 및 전개도 - TIFFANY BLUE 67
[그림23] 패키지 및 전개도 - YELLOWISH GREEN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