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I. 서론 14
A. 연구배경 및 목적 14
B. 연구방법 및 내용 19
II. 이론적 배경 24
A. 의약품의 이해 24
1. 의약품의 정의 24
2. 의약품의 분류 24
3. 의약품 정보 표시 규정 25
B. 패키지 디자인의 이해 31
1.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31
2.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 32
C.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3
1.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 33
2.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 35
3. 유니버설 디자인의 7가지 원칙 39
III. 연구방법 설계 44
A. PPP (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 44
B. ZMET (Zaltman Metaphor Elicitation Technique) 분석 48
IV. 일반의약품 관련 소비자인식 및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현황 분석 50
A. 일반의약품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50
가. 조사 대상 50
나. 진행 단계 50
다. 분석 결과 50
B. 타이레놀의 분류 및 구분 60
C. 타이레놀 분류별 패키지 디자인 분석 62
1. 분류별 전면 디자인 분석 및 문제점 파악 62
2. 분류별 낱알포장 디자인 분석 및 문제점 파악 65
V.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을 적용한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67
A.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개선 방향 설정 67
1.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를 통한 패키지 디자인 및 낱알포장 디자인 개선 방향 설정 67
2. ZMET (Zaltman Metaphor Elicitation Technique) 분석을 통한 타이레놀 분류별 패키지 디자인 개선 방향 설정 71
B. 유니버설 디자인 원칙을 적용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 85
1. 타이레놀 패키지 분류별 전면 디자인 85
2. 타이레놀 패키지 포장 디자인 90
3. 날알포장 디자인 93
C.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개선 샘플 제시 95
D. 타이레놀 개선 디자인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 및 결과 비교분석 102
가. 조사 대상 102
나. 진행 단계 102
다. 분석 결과 102
VI. 결론 107
참고문헌 110
부록 113
〈부록 1〉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113
〈부록 2〉 설문지 121
〈부록 3〉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평가 체크 리스트: 일반의약품 '타이레놀' 130
〈부록 4〉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평가 체크 리스트: 일반의약품 '타이레놀' 개선안 132
ABSTRACT 135
〈표 1〉 2013~2017년 국내 주요 진통제 매출 및 연평균 성장률 15
〈표 2〉 2013~2017년 국내 주요 진통제 매출에 따른 도표 16
〈표 3〉 연구 구성 체계 23
〈표 4〉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중 제2조, 제 4조 주요 내용 26
〈표 5〉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중 제6조 주요 내용 27
〈표 6〉 의약품 정보표시면 기재형식 예시 (제 6조 규정 관련) 27
〈표 7〉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제6조의 2 주요 내용 28
〈표 8〉 정보표시면 표준서식 기본형1 (제 6조의 2 규정 관련) 28
〈표 9〉 정보표시면 표준서식 기본형2 (제 6조의 2 규정 관련) 29
〈표 10〉 정보표시면 표준서식 단순형 (제 6조의 2 규정 관련) 29
〈표 11〉 의약품 표시 등에 관한 규정 제9조 주요 내용 30
〈표 12〉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 32
〈표 13〉 유니버설 디자인의 유사 개념 34
〈표 14〉 노인의 특성 37
〈표 15〉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 40
〈표 16〉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의 세부지침 41
〈표 17〉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의 장점 45
〈표 18〉 PPP(Product Performance Program) 평가 가이드라인 46
〈표 19〉 ZMET (Zaltman Metaphor Elicitation Technique)의 유도대화 단계 49
〈표 20〉 일반의약품 관련 소비자인식 국문 설문 결과 51
〈표 21〉 일반의약품 소비자인식 관련 연령별 설문 결과 53
〈표 22〉 일반의약품 사용 시 느낀 불편함 54
〈표 23〉 일반의약품 관련 소비자인식 영문 설문 결과 57
〈표 24〉 일반의약품 소비자인식 관련 외국인 설문 통계 결과 59
〈표 25〉 타이레놀 제품 정보 61
〈표 26〉 타이레놀 분류별 패키지 전면 디자인 기재 사항 62
〈표 27〉 타이레놀 분류별 패키지 디자인 및 문제점 64
〈표 28〉 타이레놀 분류별 낱알포장 디자인 및 문제점 66
〈표 29〉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PPP평가 내용 68
〈표 30〉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PPP평가 결과 69
〈표 31〉 PPP평가를 바탕으로 한 타이레놀 패키지디자인 개선 방향 설정 70
〈표 32〉 ZMET 분석 조사대상자 구성표 71
〈표 33〉 ZMET 유도대화 7단계 72
〈표 34〉 '성인'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75
〈표 35〉 '강력한 지속'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76
〈표 36〉 '여성'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77
〈표 37〉 '감기'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78
〈표 38〉 '어린이'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79
〈표 39〉 '유아'에 대한 응답자별 ZMET분석 내용 80
〈표 40〉 '성인'에 대한 공유개념도 81
〈표 41〉 '강력한 지속'에 대한 공유개념도 81
〈표 42〉 '여성'에 대한 공유개념도 82
〈표 43〉 '감기'에 대한 공유개념도 82
〈표 44〉 '어린이'에 대한 공유개념도 83
〈표 45〉 '유아'에 대한 공유개념도 83
〈표 46〉 ZMET분석을 바탕으로 한 타이레놀 패키지디자인 개선 방향 설정 84
〈표 47〉 타이레놀 패키지 전면디자인 개선 내용 85
〈표 48〉 타이레놀 패키지 포장디자인 개선 내용 90
〈표 49〉 타이레놀 패키지 낱알포장 디자인 개선 내용 93
〈표 50〉 타이레놀 패키지 개선 디자인 PPP평가 내용 103
〈표 51〉 타이레놀 패키지 개선 디자인 PPP평가 결과 104
〈표 52〉 타이레놀 패키지 디자인 관련 PPP평가 결과 비교 분석 105
[그림 1] 편의점 판매 안전상비약 1위 타이레놀과 2위 판콜에이의 연간 판매액 15
[그림 2] 연구방법 설계 (PPP평가 및 ZMET분석 활용) 21
[그림 3] 일반의약품 주표시면, 정보표시면 구분(제 2조 규정 관련) 26
[그림 4] 유니버설 디자인과 배리어프리 디자인 35
[그림 5] 연도별 고령인구비율 36
[그림 6] 설문에 활용 된 '판콜에이' 패키지 디자인 55
[그림 7] 연구 대상 타이레놀 종류 구분 60
[그림 8] 후시딘 패키지 내 점자표기 63
[그림 9] 타이레놀 50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6
[그림 10] 타이레놀 이알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7
[그림 11] 타이레놀 우먼스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7
[그림 12] 타이레놀 콜드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8
[그림 13] 타이레놀 16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9
[그림 14] 타이레놀 8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전후 89
[그림 15] 롯데 'ID' 껌 박스 포장 디자인 90
[그림 16] 패키지 박스 하단 의약품 정보 첨부문서 보관 위치 91
[그림 17] 박스 포장 내부 상단 픽토그램을 활용한 주의사항 92
[그림 18] 타이레놀 패키지 포장디자인 개선 전후 93
[그림 19] 타이레놀 낱알 포장디자인 개선 전후 94
[그림 20] 타이레놀 50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5
[그림 21] 타이레놀 이알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6
[그림 22] 타이레놀 우먼스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6
[그림 23] 타이레놀 콜드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7
[그림 24] 타이레놀 16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7
[그림 25] 타이레놀 80밀리그람 전면디자인 개선 샘플 98
[그림 26] 타이레놀 의약품 포장디자인 개선 샘플 (입체형) 98
[그림 27] 타이레놀 의약품 포장 내부디자인 개선 샘플 (입체형) 99
[그림 28] 타이레놀 의약품 포장 내부디자인 개선 샘플 (평면도) 100
[그림 29] 타이레놀 의약품 낱알 포장디자인 개선 샘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