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내용 15
II. 이론 고찰 17
A. 기업 홍보관 17
1. 기업 홍보관의 개념 17
2. 기업 홍보관의 기능 및 구성 18
3. 브랜드 체험을 위한 전시공간 20
B. 스페이스 마케팅 24
1. 디자인 패러다임과 마케팅 환경의 변화 24
2.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7
3. 유형별 마케팅 전략 및 효과 31
C. 브랜드 경험 디자인 36
1. 경험 디자인을 통한 스페이스 마케팅 36
2. 브랜드 경험의 정의 및 경험의 차원(Dimensions) 39
3. 번 슈미트(Burnd H. Schmitt)의 전략적 체험모듈(SEMs) 42
D. 디지털 체험전시 46
1. 브랜드 경험 매개체로서의 디지털 기술 46
2. 디지털 공간에서의 체험전시 유형 및 특성 48
3. 실감 미디어의 등장과 콘텐츠 구현 52
III. 연구 설계 59
A. 조사 대상 선정 59
B. 분석의 기준 61
C. 분석의 틀 63
IV. 현황 조사 65
A. 현대자동차 홍보관 _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65
1. 테마전시 - Showcase 69
2. 상설전시 - Into the Car, 그 특별한 여행 70
B. SK 텔레콤 홍보관 _ SK 티움(SK T.um) 77
1. 현재관 81
2. 미래관 83
C. 삼성전자 홍보관 _ 삼성 딜라이트(Samsung D' light) 89
V. 분석 및 전략 100
A. 체험공간별 확장된 경험 요인 분석 100
1) 현대 자동차 100
2) SK 텔레콤 105
3) 삼성 전자 109
4) 종합 비교분석 113
B. 디지털 경험기반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 117
(1) 몰입성 (Engagement) 117
(2) 스토리성 (Storytelling) 118
(3)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119
(4) 확장성 (expandability) 120
VI. 결론 122
A. 연구의 요약 122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5
ABSTRACT 130
〈표 1〉 기업 홍보관의 기능 19
〈표 2〉 기업 홍보관의 공간구성 20
〈표 3〉 디자인 패러다임과 마케팅 환경의 변화 25
〈표 4〉 마케팅 환경의 트렌드의 변화 26
〈표 5〉 공간디자인 마케팅 특성에 따른 공간의 유형별 분류 29
〈표 6〉 공간마케팅 유형의 세부적 분류 30
〈표 7〉 전통적 디자인과 경험 디자인 37
〈표 8〉 디자인의 변화 과정 38
〈표 9〉 주요 연구자들의 경험의 차원(Dimension) 42
〈표 10〉 전략적 체험모듈에 의한 공간 마케팅 45
〈표 11〉 디지털 공간에서의 체험 유형 및 표현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49
〈표 12〉 디지털 공간에서의 체험 전시 및 특성 분류 기준 도출 52
〈표 13〉 콘텐츠 사용 및 디지털 기술 활용부분 53
〈표 14〉 실감 기술 및 기기 57
〈표 15〉 조사대상 기업 홍보관 개요 60
〈표 16〉 디지털 경험 디자인 전략적 유형 특성 체크리스트 62
〈표 17〉 디지털 경험 요소 분석 틀 63
〈표 18〉 디지털 경험 요소 분포도 틀 63
〈표 19〉 조사대상 기업 홍보관의 일반적 특성 64
〈표 20〉 조사대상 기업 홍보관의 디지털 체험 전시 연출 특성 64
〈표 21〉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일반적 특성 65
〈표 22〉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디지털 체험 전시 연출 특성 67
〈표 23〉 SK텔레콤 티움 (T.um)의 일반적 특성 77
〈표 24〉 SK텔레콤 티움 (T.um)의 디지털 체험 전시 연출 특성 79
〈표 25〉 삼성 딜라이트 (D' light)의 일반적 특성 89
〈표 26〉 삼성 딜라이트 (D' light)의 디지털 체험 전시 연출 특성 91
〈표 27〉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의 디지털 경험 요소 분석 101
〈표 28〉 현대모터스튜디오의 디지털 경험 분포도 102
〈표 29〉 SK텔레콤 티움(T.um)의 디지털 경험 요소 분석 105
〈표 30〉 SK텔레콤 티움(T.um)의 디지털 경험 분포도 106
〈표 31〉 삼성 딜라이트(D' light)의 디지털 경험 요소 109
〈표 32〉 삼성 딜라이트(D' light)의 디지털 경험 분포도 110
〈표 33〉 디지털 경험 요소 종합 분석 113
〈표 34〉 디지털 경험 요소 종합 분포도 11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기업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 21
[그림 3] 기업전시와 기업이미지 관계 22
[그림 4]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른 공간 마케팅의 필요성 27
[그림 5] 스페이스 마케팅 유형별 추구 목적 32
[그림 6]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전략 33
[그림 7] 공간디자인 마케팅과 기업, 소비자, 디자이너, 디자인매니저 34
[그림 8] 공간디자인 마케팅의 중요성 35
[그림 9] 홀랜드의 경험 사이클 40
[그림 10] 총체적 체험모듈 43
[그림 11] 공간마케팅 전략으로 디지털미디어의 역할과 의미 47
[그림 12] 디지털 미디어 공간 체험 특성에 따른 감성 공간 표현 도출 49
[그림 13] 실감 미디어의 발전 흐름 54
[그림 14] 3차원입체영상,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공연 콘텐츠 사례 55
[그림 15] 실감 미디어 산업 구성 요소 55
[그림 16] Connect Wall 공간 모습 69
[그림 17] Loop 공간 모습 70
[그림 18] Steel 강철을 녹이다. 공간 모습 71
[그림 19] Steel Stamping 차체를 만들다. 공간 모습 71
[그림 20] Welding 차체를 연결하다. 공간 모습 72
[그림 21] Painting 색을 입히다. 공간 모습 72
[그림 22] Airbag 안전을 약속하다. 공간 모습 73
[그림 23] Safety 안전에 안심을 더하다. 공간 모습 73
[그림 24] Wind 바람을 연구하다. 공간 모습 74
[그림 25] Sound 소리를 연주하다. 공간 모습 74
[그림 26] Powertrain 자동차 심장을 말하다. 공간 모습 75
[그림 27] Design 움직임을 디자인하다. 공간 모습 76
[그림 28] Ride 극한을 질주하다. 공간 모습 76
[그림 29] Connected Shop VR 쇼핑 체험 공간 모습 81
[그림 30] Connected Car 네트워크 연동 자율주행 공간 모습 82
[그림 31] Connected Home 인공지능 연계 스마트 홈 공간 모습 82
[그림 32] 5G 기지극 장비, 양자암호시스템 공간 모습 83
[그림 33] Robot Gate 로봇게이트 공간 모습 84
[그림 34] Hyperloop 하이퍼루프 공간 모습 84
[그림 35] Space Control Center 우주관제센터 공간 모습 85
[그림 36] Space Shuttle 우주셔틀 공간 모습 86
[그림 37] Medical Room 의무실 공간 모습 86
[그림 38] Hi-land Platform 하이랜드 플랫폼 공간 모습 87
[그림 39] Hologram Conference Room 홀로그램 회의실 공간 모습 87
[그림 40] Teleport room 텔레포트룸 공간 모습 88
[그림 41] Flight Shuttle 비행 셔틀 공간 모습 88
[그림 42] Sync 딜라이트에 로그인. 공간 모습 93
[그림 43] Emotion 나만의 감성을 찾아서. 공간 모습 93
[그림 44] Sense 숨겨진 감각을 찾아서. 공간 모습 94
[그림 45] Intuition 직관의 힘을 찾아서. 공간 모습 95
[그림 46] Imagination 나의 미래를 찾아서. 공간 모습 95
[그림 47] Share 다시 세상에 서다. 공간 모습 96
[그림 48] Live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공간 모습 97
[그림 49] Learn 배움을 더욱 재미있게. 공간 모습 97
[그림 50] Shop 쇼핑을 더욱 합리적으로. 공간 모습 98
[그림 51] Care 건강 관리를 더욱 쉽게. 공간 모습 98
[그림 52] Shape Tomorrow 더 풍요로운 삶을 위해. 공간 모습 99
[그림 53] 디지털 경험 디자인 특성 및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