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6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B. 연구의 방법과 구성 21
II. 이론적 배경 24
A. 디자인 의사결정 24
1. 디자인 의사결정의 특성 24
2. 기업 내 디자인 의사결정에 대한 문제점 27
B. 유리밀폐용기의 이해 30
1. 밀폐용기의 이해 30
2. 유리밀폐용기의 시장 현황 32
C. 계층화 분석 방법(AHP)의 이해 36
1. 계층화 분석 방법의 정의 36
2. 계층화 분석 방법의 개요 37
3. 계층화 분석 방법의 구성과정 39
III. 연구 방법 및 연구 설계 43
A. 유리밀폐용기의 평가 요소 44
1. 유리밀폐용기의 중요 요소 분석 44
2. 계층 구조의 설정 49
B. 연구의 설계 55
IV. 실증 분석 56
A. 조사 방법 및 대상자 선정 56
B. 연구 결과 및 분석 57
1. AHP 연구 분석 및 결과 57
2. 상위계층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분석 63
3. 하위계층의 가중치 및 우선순위 분석 68
4. 의사결정자 그룹별 비교 분석 79
5. 일반소비자 그룹 비교 분석 81
V. 결론 86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6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설문지) 96
ABSTRACT 112
〈표 1〉 Red Dot Design Ranking[Companies]2018-2015 17
〈표 2〉 쌍대비교 척도 41
〈표 3〉 9점 척도를 이용한 쌍대비교 설문 예시 41
〈표 4〉 사전 조사 인터뷰 대상자 45
〈표 5〉 유리밀폐용기의 중요 요소 47
〈표 6〉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및 우선순위 분석 결과(제품디자이너) 59
〈표 7〉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및 우선순위 분석 결과 (영업사원) 59
〈표 8〉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및 우선순위 분석 결과(일반소비자) 61
〈표 9〉 상위계층 우선순위(제품디자이너) 63
〈표 10〉 상위계층 우선순위(영업사원) 64
〈표 11〉 상위계층 우선순위(일반소비자) 66
〈표 12〉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제품디자이너) 69
〈표 13〉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영업사원) 70
〈표 14〉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 (일반소비자) 71
〈표 15〉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제품디자이너) 73
〈표 16〉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영업사원) 74
〈표 17〉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 (일반소비자) 75
〈표 18〉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제품디자이너) 77
〈표 19〉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영업사원) 77
〈표 20〉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우선순위(일반소비자) 78
〈표 21〉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그룹별 비교(제품디자이너_영업사원) 79
〈표 22〉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분석 결과(일반소비자) 81
〈표 23〉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분석 결과(일반소비자 연령대별 비교 분석) 83
〈표 24〉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분석 결과(일반소비자 주간 사용 횟수별 비교 분석) 84
〈그림 1〉 연구의 구성 23
〈그림 2〉 타파웨어(왼쪽)와 락앤락(오른쪽) 제품 이미지 30
〈그림 3〉 중국 생활용 유리제품 산업의 시장규모 예측 그래프 35
〈그림 4〉 AHP 기법의 단계적 의사결정 과정 38
〈그림 5〉 AHP기법의 계층 구조 40
〈그림 6〉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_ 상위 계층 50
〈그림 7〉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_ 하위계층 54
〈그림 8〉 연구 모형 55
〈그림 9〉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증치 분석 결과 비교(기업 내 의사결정자 그룹별) 60
〈그림 10〉 유리밀폐용기 디자인 요소 가중치 분석 결과 비교(제품디자이너, 영업사원, 일반소비자) 62
〈그림 11〉 상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제품디자이너) 63
〈그림 12〉 상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영업사원) 64
〈그림 13〉 상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일반소비자) 66
〈그림 14〉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제품디자이너) 69
〈그림 15〉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영업사원) 70
〈그림 16〉 밀폐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 (일반소비자) 71
〈그림 17〉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제품디자이너) 73
〈그림 18〉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영업사원) 74
〈그림 19〉 스테킹 기능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 (일반소비자) 75
〈그림 20〉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제품디자이너) 76
〈그림 21〉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영업사원) 77
〈그림 22〉 간단한 구조 요소 하위계층 가중치 분석 결과 (일반소비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