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영상 1인 미디어 자기개발 채널 중 유튜브 하석태TV의 구독자 유입증가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서비스디자인 속성과 콘텐츠 품질특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1인미디어의 개념과 종류,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서비스디자인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본 후, 서비스디자인의 구성요소를 통해 1인 미디어를 살펴보았다. 분석대상으로서의 1인 미디어로는 영업인을 위한 채널 하석태 TV를 대상으로 각각 조회 수 상위 및 하위 3개 콘테츠를 비교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디자인 요소를 기반으로 조회 수 상위 콘텐츠와 조회 수 하위 콘텐츠 간의 가장 큰 차이는 가치와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요소는 크게 차이가 없는 가운데 가치와 제안에 있어서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는 콘텐츠는 인기 있는 콘텐츠로 많은 구독자를 끌어들였고, 모호하거나 불분명한 목표는 인기 없는 콘텐츠로 구독자의 외면을 받았다. 가치에 있어서 상위 콘텐츠는 뚜렷한 가치를 제공하면서 구독자의 기본 욕구를 반영한 가치와 공감할 수 있는 가치를 확보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위 콘텐츠는 가치가 배제되어 있거나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불분명하였다. 제안에 있어서 상위 콘텐츠는 구독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에 관해 선명한 제안을 제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하위 콘텐츠는 제안이 모호하거나 불분명하고, 별다른 제안을 제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콘텐츠 성공과 핵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독자들이 원하는 가치에 부합하고 그들이 요구하는 적절한 제안을 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