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9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선행연구 고찰 13
A. 1인 미디어의 산업 13
1. 1인미디어 13
2. 콘텐츠 품질 20
B. 서비스디자인의 속성 22
1. 개념 및 특징 22
2. 속성과 구성요소 25
3. 유튜브 채널과 서비스 디자인 26
III.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본 하석태TV채널 성공사례 분석 29
A. 〈하석태TV 채널〉 유튜브 채널 29
1. 채널 개요 및 사례 분석 대상 콘텐츠 29
2. 서비스디자인 속성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분석 30
3. 콘텐츠 품질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분석 38
IV. 결론 40
A. 연구 요약 및 시사점 40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42
참고문헌 43
부록[내용없음] 5
ABSTRACT[내용없음] 5
〈표 1〉 연구 구성 12
〈표 2〉 인터넷 1인 방송의 소재 구분 18
〈표 3〉 콘텐츠 품질 선행연구 20
〈표 4〉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각 계의 다양한 정의 23
〈표 5〉 디자인 리서치와 마켓 리서치의 차이 24
〈표 6〉 하석태 TV 개요 29
〈표 7〉 서비스디자인 요소에 의한 하석태TV 채널 조회 수 상위 3개 콘텐츠 분석 33
〈표 8〉 서비스디자인 요소에 의한 하석태TV 채널 조회 수 하위 3개 콘텐츠 분석 34
〈표 9〉 서비스디자인 측면에서의 조회 수 상위 및 하위 콘텐츠 비교 37
〈그림 1〉 1인 미디어의 확산 배경 15
〈그림 2〉 미국의 동영상 광고비 규모 17
〈그림 3〉 인터넷 1인 방송 시청률 19
〈그림 4〉 서비스디자인의 구성요소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