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13
B.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A. 3D펜 드로잉 기법에 관한 고찰 15
1. 3D펜 드로잉 기법의 정의와 표현적 특성 15
2. 3D펜의 종류와 재료 17
3. 3D펜 드로잉 기법에 의한 디자인 사례 22
B. 헤드 오너먼트에 관한 고찰 28
1. 헤드 오너먼트의 개념 28
2. 헤드 오너먼트의 유형 31
3. 현대패션에 나타난 헤드 오너먼트 디자인 사례 33
C. 호랑나비과 나비에 관한 고찰 38
1. 호랑나비과 나비의 종류와 특징 38
2. 호랑나비과 나비의 이미지 특성 42
3. 현대패션에 나타난 나비이미지의 헤드 오너먼트 디자인 사례 50
III. 작품제작 및 해설 55
A. 작품제작 의도 및 방법 55
B. 작품 및 해설 59
IV. 결론 및 제언 131
참고문헌 132
ABSTRACT 135
〈표 1〉 3D펜의 종류 19
〈표 2〉 3D펜의 재료와 특징 21
〈표 3〉 헤드 오너먼트의 유형 32
〈표 4〉 호랑나비과 나비의 종류 40
〈표 5〉 나비의 날갯짓에 따른 형태 44
〈표 6〉 호랑나비과 나비의 색채 46
〈표 7〉 호랑나비과 나비의 무늬 49
〈표 8〉 작품계획표 56
〈표 9〉 3D펜 드로잉 헤드 오너먼트 제작 과정 58
〈그림 1〉 SHIGO 24
〈그림 2〉 SHIGO 24
〈그림 3〉 SHIGO 24
〈그림 4〉 BAZAAR 24
〈그림 5〉 Adriana Restrepo 2015 25
〈그림 6〉 Adriana Restrepo 2015 25
〈그림 7〉 Amanda Sekulow 2014 25
〈그림 8〉 Amanda Sekulow 2014 25
〈그림 9〉 Seashell lace dress by SHIGO 26
〈그림 10〉 3Doodler 26
〈그림 11〉 Penand plastic 26
〈그림 12〉 3Doodler flatshoe 26
〈그림 13〉 3Doodler 27
〈그림 14〉 light in the dark 27
〈그림 15〉 The University of Tokyo 27
〈그림 16〉 Cup 27
〈그림 17〉 Marie Antoinette 1783 30
〈그림 18〉 Belle Poule 30
〈그림 19〉 Head dress 1886 30
〈그림 20〉 HEIRLOOM OF BRAIDED HAIR 30
〈그림 21〉 Junya Watanabe 2009 35
〈그림 22〉 Bemhard Willhelm 2010 35
〈그림 23〉 Jean Paul Gaultier 2010 35
〈그림 24〉 Maurizio Galante 2012 35
〈그림 25〉 Flora Mclean 2014 36
〈그림 26〉 Flora Mclean 2014 36
〈그림 27〉 Louise Gray 2013 36
〈그림 28〉 Philip Treacy 2013 36
〈그림 29〉 Tomaas 2010 37
〈그림 30〉 Tomaas 2010 37
〈그림 31〉 Jordan Benwick 2010 37
〈그림 32〉 Hussein Chalayan 2009 37
〈그림 33〉 나비의 부분 명칭도 41
〈그림 34〉 날개 명칭 41
〈그림 35〉 시맥과 시실 명칭 41
〈그림 36〉 Alexander Mcqueen 2006 52
〈그림 37〉 Alexander Mcqueen 2008 52
〈그림 38〉 Giambattista Valli 2012 52
〈그림 39〉 Giambattista Valli 2012 52
〈그림 40〉 VOGUE GIOIELLO 2012 53
〈그림 41〉 VOGUE GIOIELLO 2012 53
〈그림 42〉 Jean Paul Gaultier 2014 53
〈그림 43〉 Jean Paul Gaultier 2014 53
〈그림 44〉 Alexis Mabille 2014 54
〈그림 45〉 Yiqing Yin 2014 54
〈그림 46〉 Versace 2018 54
〈그림 47〉 Moschino 2018 54
〈그림 48〉 작품I의 모티프 소스 : 애호랑나비 60
〈그림 49〉 작품I의 응용 모티프 60
〈그림 50〉 작품I의 정면 61
〈그림 51〉 작품I의 측면 62
〈그림 52〉 작품I의 디테일 63
〈그림 53〉 작품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64
〈그림 54〉 작품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65
〈그림 55〉 작품I의 스타일링 이미지 3 66
〈그림 56〉 작품I의 도식화 67
〈그림 57〉 작품II의 모티프 소스 : 꼬리명주나비 69
〈그림 58〉 작품II의 응용 모티프 69
〈그림 59〉 작품II의 정면 70
〈그림 60〉 작품II의 측면 71
〈그림 61〉 작품II의 디테일 72
〈그림 62〉 작품I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73
〈그림 63〉 작품I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74
〈그림 64〉 작품II의 스타일렁 이미지 3 75
〈그림 65〉 작품II의 도식화 76
〈그림 66〉 작품III의 모티프 소스 : 모시나비 78
〈그림 67〉 작품III의 용용 모티프 78
〈그림 68〉 작품III의 정면 79
〈그림 69〉 작품III의 측면 80
〈그림 70〉 작품III의 디테일 81
〈그림 71〉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82
〈그림 72〉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83
〈그림 73〉 작품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3 84
〈그림 74〉 작품III의 도식화 85
〈그림 75〉 작품IV의 모티프 소스 : 붉은점모시나비 87
〈그림 76〉 작품IV의 응용 모티프 87
〈그림 77〉 작품IV의 정면 88
〈그림 78〉 작품IV의 측면 89
〈그림 79〉 작품IV의 디테일 90
〈그림 80〉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 1 91
〈그림 81〉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 2 92
〈그림 82〉 작품IV의 스타일링 이미지 3 93
〈그림 83〉 작품IV의 도식화 94
〈그림 84〉 작품V의 모티프 소스 : 호랑나비 96
〈그림 85〉 작품V의 응용 모티프 96
〈그림 86〉 작품V의 정면 97
〈그림 87〉 작품V의 측면 98
〈그림 88〉 작품V의 디테일 99
〈그림 89〉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 1 100
〈그림 90〉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 2 101
〈그림 91〉 작품V의 스타일링 이미지 3 102
〈그림 92〉 작품V의 도식화 103
〈그림 93〉 작품VI의 모티프 소스 : 무늬박이제비나비 105
〈그림 94〉 작품VI의 응용 모티프 105
〈그림 95〉 작품VI의 정면 106
〈그림 96〉 작품VI의 측면 107
〈그림 97〉 작품VI의 디테일 108
〈그림 98〉 작품V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109
〈그림 99〉 작품V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110
〈그림 100〉 작품VI의 스타일링 이미지 3 111
〈그림 101〉 작품VI의 도식화 112
〈그림 102〉 작품VII의 모티프 소스 : 산제비나비 114
〈그림 103〉 작품VII의 응용 모티프 114
〈그림 104〉 작품VII의 정면 115
〈그림 105〉 작품VII의 측면 116
〈그림 106〉 작품VII의 디테일 117
〈그림 107〉 작품VI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118
〈그림 108〉 작품VI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119
〈그림 109〉 작품VII의 스타일링 이미지 3 120
〈그림 110〉 작품VII의 도식화 121
〈그림 111〉 작품VIII의 모티프 소스 : 청띠제비나비 123
〈그림 112〉 작품VIII의 응용 모티프 123
〈그림 113〉 작품VIII의 정면 124
〈그림 114〉 작품VIII의 측면 125
〈그림 115〉 작품VIII의 디테일 126
〈그림 116〉 작품V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1 127
〈그림 117〉 작품V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2 128
〈그림 118〉 작품V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3 129
〈그림 119〉 작품VIII의 도식화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