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13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A. 가변적 패션디자인에 관한 고찰 15
1.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개념 15
2.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및 구현방법 17
3. 탈부착 방법에 의한 가변적 패션디자인 사례 27
B. 사각형 원형에 기반한 패션디자인에 관한 고찰 35
1. 사각형 원형의 개념 35
2. 사각형 원형에 기반한 패션디자인의 특성 38
3. 사각형 원형에 기반한 현대 패션디자인 사례 42
III. 작품제작 및 해설 45
A. 작품 제작 의도 및 전개 과정 45
B. 작품 및 해설 49
1. 작품 I 49
2. 작품 II 58
3. 작품 III 67
4. 작품 IV 76
5. 작품 V 85
6. 작품 VI 94
IV. 결론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 1〉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유형 20
〈표 2〉 가변적 패션디자인의 구현 방법 24
〈표 3〉 탈부착 부품의 종류 및 특징 32
〈표 5〉 작품 계획표 47
〈표 6〉 작품 제작 과정 48
〈그림 1〉 Hussein Chalayan 13'F/W 20
〈그림 2〉 Hussein Chalayan 07'S/S 20
〈그림 3〉 Hussein Chalayan 07'S/S 20
〈그림 4〉 Patrik Guggenberger 18'F/W 20
〈그림 5〉 Lemuria 12' S/S 20
〈그림 6〉 아이템 간의 전환 20
〈그림 7〉 Christopher Kane 17' S/S 25
〈그림 8〉 Xander Zhou 17' S/S 25
〈그림 9〉 Uca Epsom BA 15' F/W 25
〈그림 10〉 Yohji Yamamoto 08' F/W 25
〈그림 11〉 Rad Hourani Unisex Transformable Collection #7 26
〈그림 12〉 Hussein Chalayan 18' F/W 26
〈그림 13〉 Thom Browne 16' F/W 26
〈그림 14〉 Albert Yanuar 13' S/S 26
〈그림 15〉 아이드 단추 32
〈그림 16〉 기둥 단추 32
〈그림 17〉 합 단추 32
〈그림 18〉 싸개 단추 32
〈그림 19〉 가시 도트 32
〈그림 20〉 T 단추 32
〈그림 21〉 스프링 스냄 단추 32
〈그림 22〉 Yohji Yamamoto 19' S/S 33
〈그림 23〉 Yoon Jin Nam 2012 33
〈그림 24〉 Yohji Yamamoto 18' S/S 33
〈그림 25〉 Yohji Yamamoto 18' S/S 33
〈그림 26〉 Comme des Garçons 16' F/W 34
〈그림 27〉 Y Project 17' S/S 34
〈그림 28〉 Christopher Shannon 17' F/W 34
〈그림 29〉 Christopher Shannon 15' F/W 34
〈그림 30〉 Madeleine Vionne Bias Cut 37
〈그림 31〉 Issey Miyake 11' F/W 37
〈그림 32〉 Mulberry 17S/S 41
〈그림 33〉 Valentino 14S/S 41
〈그림 34〉 Yohji Yamamoto 19' S/S 41
〈그림 35〉 Yohji Yamamoto 19' S/S 41
〈그림 36〉 Issey Miyake 41
〈그림 37〉 Hye Seung Kook 2014 43
〈그림 38〉 Boudicca 13' F/W 43
〈그림 39〉 Anja Dragan 13' F/W 43
〈그림 40〉 JW Anderson 15' S/S 43
〈그림 41〉 Kumann Yoo Hye Jin 18' S/S 44
〈그림 42〉 Claudia Li 16' F/W 44
〈그림 43〉 Sophie Nuttall 13' F/W 44
〈그림 44〉 Tze Goh 10' F/W 44
〈그림 45〉 작품 I의 원형 I 50
〈그림 46〉 작품 I의 원형 ii 50
〈그림 47〉 작품 I의 전면 51
〈그림 48〉 작품 I의 후면 52
〈그림 49〉 작품 I의 변형 : 아이템 간의 변화 (모자 - 케이프) 53
〈그림 50〉 작품 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코트 - 점퍼) 53
〈그림 51〉 작품 I의 변형 : 아이템 간의 변화 (모자, 소매 - 케이프) 54
〈그림 52〉 작품 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리버시블 - 색상) 54
〈그림 53〉 작품 I의 도식화 55
〈그림 54〉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56
〈그림 55〉 작품 I의 스타일링 이미지 57
〈그림 56〉 작품 II의 원형 I 59
〈그림 57〉 작품 II의 원형 ii 59
〈그림 58〉 작품 II의 전면 60
〈그림 59〉 작품 II의 후면 61
〈그림 60〉 작품 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62
〈그림 61〉 작품 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62
〈그림 62〉 작품 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63
〈그림 63〉 작품 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63
〈그림 64〉 작품 II의 도식화 64
〈그림 65〉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65
〈그림 66〉 작품 II의 스타일링 이미지 66
〈그림 67〉 작품 III의 원형 i 68
〈그림 68〉 작품 III의 원형 ii 68
〈그림 69〉 작품 III의 전면 69
〈그림 70〉 작품 III의 후면 70
〈그림 71〉 작품 III의 변형 : 아이템 간의 변화 (원피스 장식 - 숄) 71
〈그림 72〉 작품 III의 변형 : 아이템 간의 변화 (원피스 장식 - 베스트) 71
〈그림 73〉 작품 I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72
〈그림 74〉 작품 II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72
〈그림 75〉 작품 III의 도식화 73
〈그림 76〉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74
〈그림 77〉 작품 III의 스타일링 이미지 75
〈그림 78〉 작품 IV의 원형 I 77
〈그림 79〉 작품 IV의 원형 ii 77
〈그림 80〉 작품 IV의 전면 78
〈그림 81〉 작품 IV의 후면 79
〈그림 82〉 작품 I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케이프 - 코트) 80
〈그림 83〉 작품 I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케이프 - 원피스) 80
〈그림 84〉 작품 I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케이프 - 코트) 81
〈그림 85〉 작품 I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케이프 - 재킷) 81
〈그림 86〉 작품 IV의 도식화 82
〈그림 87〉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83
〈그림 88〉 작품 IV의 스타일링 이미지 84
〈그림 89〉 작품 V의 원형 i 86
〈그림 90〉 작품 V의 원형 ii 86
〈그림 91〉 작품 V의 전면 87
〈그림 92〉 작품 V의 후면 88
〈그림 93〉 작품 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89
〈그림 94〉 작품 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89
〈그림 95〉 작품 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0
〈그림 96〉 작품 V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0
〈그림 97〉 작품 V의 도식화 91
〈그림 98〉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92
〈그림 99〉 작품 V의 스타일링 이미지 93
〈그림 100〉 작품 VI의 원형 i 95
〈그림 101〉 작품 VI의 원형 ii 95
〈그림 102〉 작품 VI의 전면 96
〈그림 103〉 작품 VI의 후면 97
〈그림 104〉 작품 V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8
〈그림 105〉 작품 V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8
〈그림 106〉 작품 V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9
〈그림 107〉 작품 VI의 변형 : 아이템 내의 변화 99
〈그림 108〉 작품 VI의 도식화 100
〈그림 109〉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101
〈그림 110〉 작품 VI의 스타일링 이미지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