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3
II. 문헌고찰 14
1. 패션 수입 브랜드의 도입 변천 과정과 현황 14
2. 패션 수입 브랜드 MD(Merchandiser)와 Sales Advisor (판매 직원) 16
1) MD(Merchandiser)와 Sales Advisor(판매 직원)의 개념 16
2) MD(Merchandiser)와 Sales Advisor(판매 직원)의 업무 17
3. 판매 전략 정보 활용 18
1)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의 의의와 중요성 18
2) 판매 전략 정보의 활용과 중요성 19
4. 성과 25
1) 성과의 개념과 기준 25
2) 성과에 관한 선행 연구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문제 30
2. 용어정의 31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3
4. 자료수집 33
5. 자료분석 34
IV. 연구 결과 36
1. 표본의 특성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회사 특성 38
3) 취급 상품 및 가격대의 특성 39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0
1)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0
2) 성과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42
3.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43
1)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이 회사 성과에 미치는 영향 44
2)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이 개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 45
4. 인구통계학적 및 회사 특성에 따른 집단 간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6
1) 연령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6
2) 성별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8
3) 직종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9
4) 경력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0
5) 지위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1
6) 취급상품 가격대에 따른 판매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3
7) 소속회사 규모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6
V. 결론 및 제언 58
1. 요약 및 결론 58
2.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안 63
참고문헌 65
부록 : 설문지 69
Abstract 76
〈표 1〉 성과 평가에 기준이 되는 측정 항목 26
〈표 2〉 설문지의 구성 내용 33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37
〈표 4〉 회사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38
〈표 5〉 취급 상품의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39
〈표 6〉 판매 전략 정보의 요인분석 41
〈표 7〉 성과 요인분석 43
〈표 8〉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이 회사 성과에 미치는 영향 44
〈표 9〉 판매 전략 정보 활용이 개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 45
〈표 10〉 연령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6
〈표 11〉 성별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8
〈표 12〉 직종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49
〈표 13〉 경력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0
〈표 14〉 지위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2
〈표 15〉 여자 의류 주요 가격대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 차이 54
〈표 16〉 가방 주요 가격대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 차이 55
〈표 17〉 악세사리 주요 가격대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 차이 56
〈표 18〉 회사 총 매출에 따른 판매 전략 정보 활용과 성과의 차이 57
그림 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