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 목적 및 의의 14
II. 문헌고찰 16
1 뷰티 크리에이터 16
1) 뷰티 크리에이터의 개념 및 특징 16
2) 뷰티 크리에이터의 현황 17
2. 뷰티 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콘텐츠 19
1) 뷰티 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콘텐츠의 개념 및 구성요소 19
2) 뷰티 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콘텐츠의 선행연구 20
3) 뷰티 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콘텐츠의 구성요소 21
3. 소비자 쇼핑 성향 25
1) 소비자 쇼핑 성향의 개념 25
2) 소비자 쇼핑 성향의 선행연구 26
3) 소비자 쇼핑 성향의 구성요소 28
4. 콘텐츠 만족도 33
1) 콘텐츠 만족도의 개념 및 특징 33
2) 콘텐츠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4
5. 구매의도 36
1) 구매의도의 개념 36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7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모형 및 연구 문제 41
1) 연구 모형 41
2) 연구문제 42
2. 용어정의 44
3. 측정 도구 및 설문지 구성 45
4.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 47
1) 자료수집 47
2)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1) 뷰티 유튜브 영상 시청자의 이용 특성 49
2) 표본의 특성 54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6
1) 창의적 콘텐츠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6
2) 소비자 쇼핑성향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59
3) 콘텐츠 만족도와 구매의도의 신뢰도 검정 61
3. 뷰티크리에이터의 창의적 콘텐츠가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4. 소비자 쇼핑성향이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5. 창의적 콘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6. 소비자 쇼핑성향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7. 콘텐츠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V. 결론 및 제언 70
1. 결과 요약 70
2. 제언 및 제한점 73
참고문헌 75
부록 : 설문지 82
Abstract 94
〈표 1〉 국내 유명 뷰티 유튜브 채널 순위 18
〈표 2〉 뷰티 유튜브 이용 시청자의 이용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50
〈표 3〉 표본의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55
〈표 4〉 창의적 콘텐츠 요인분석 58
〈표 5〉 소비자 쇼핑성향 요인분석 60
〈표 6〉 콘텐츠 만족도 신뢰도 분석 61
〈표 7〉 구매의도 신뢰도 분석 62
〈표 8〉 창의적 콘텐츠가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9〉 소비자 쇼핑성향이 콘텐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10〉 창의적 콘텐츠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11〉 소비자 쇼핑성향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12〉 콘텐츠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그림 1〉 연구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