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 12
II. 본론 13
1. 이론적 배경 13
1) 구성주의 13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21
3) 문제해결 학습방법과 수업전략 28
4) 음악교육에서의 PBL 32
2. PBL을 통한 음악수업 지도안 34
1) 음악 중심 융합 수업 및 문제 해결 방안 34
2) PBL 음악 수업의 계획 35
3) PBL 문제 개발 - 수업/학습안 40
3. 음악 수업의 PBL 수업 적용 46
1) PBL 학습 과정 설계 46
4. PBL 음악 수업의 결과 59
1) PBL을 통한 음악 수업 사전 설문 결과 59
2) PBL을 통한 음악 수업 사후 설문 결과 60
3) PBL을 통한 음악 수업 현장 적용 유튜브 영상 60
III. 결론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6
〈표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론적 차이 17
〈표2〉 PBL에 대한 정의 21
〈표3〉 모둠 편성 35
〈표4〉 수업 설계 방향 36
〈표5〉 단원 선정 40
〈표6〉 학습 목표 40
〈표7〉 문제 초안 41
〈표8〉 문제 검토 기준 42
〈표9〉 PBL 문제 작성 43
〈표10〉 학습 자료원 44
〈표11〉 PBL 과제 수행 계획서 답안 45
〈표12〉 차시 계획 46
〈표13〉 평가 계획 47
〈표14〉 수업 단계별 과정 47
〈표15〉 본시 수업 과정안 50
〈표16〉 평가지 53
〈표17〉 사전 조사 설문지 54
〈표18〉 수업평가 설문지 56
〈표19〉 성찰저널 58
〈표20〉 사전 설문 결과지 59
〈표21〉 사후 설문 결과지 60
〈도표1〉 사전 설문 결과 도표 59
〈도표2〉 사후 설문 결과 도표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