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6
2. 선행 연구 검토 11
3.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6
II. 문학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 19
1. 문학 지식의 범주화 19
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학 지식 22
3. 수능에서의 문학 지식 30
III. 수능 국어 영역 현대소설의 〈보기〉 활용 문항 분석 33
1. 〈보기〉 활용 문항의 출제 양상 33
2. 작품의 내재적 요소에 대한 지식 47
(1) 이야기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 47
(2) 담론 요소에 대한 지식 50
3. 작품의 외재적 요소에 대한 지식 53
(1) 작가의 창작 의도에 대한 지식 53
(2) 문학의 갈래에 대한 지식 57
(3) 작품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 62
(4) 상호텍스트적 지식 65
IV. 〈보기〉 활용 문항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70
1. 〈보기〉 활용 문항의 문제점 70
2. 〈보기〉 활용 문항의 개선 방안 75
V. 결론 79
참고문헌 84
ABSTRACT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