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I. 서론 6
제1절 연구의 목적 6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8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문학공간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이론적 접근 17
제1절 문학공간의 이론적 접근 17
제2절 문학공간의 유형과 운영형태 19
제3절 문학교육을 위한 문학공간 22
III. 문학교육을 위한 문학공간 사례 분석 32
제1절 작가 최명희 관련 문학공간 분석 34
1) 작가 최명희와 관련 문학공간 현황 34
2) 최명희문학관 38
3) 최명희 생가 터 41
4) 최명희 길 41
5) 혼불문학공원 43
제2절 소설 『혼불』 관련 문학공간 분석 44
1) 소설 『혼불』 관련 문학공간 현황 44
2) 혼불문학관 48
3) 혼불문학마을 49
4) 소설 『혼불』의 공간적 배경 50
IV. 문학공간을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 연구 58
제1절 문학공간을 활용한 문학교육의 수업모형 58
제2절 문학공간을 활용한 문학교육 교수-학습지도안 62
1) 목표설정 단계 63
2) 준비 단계 64
3) 전개 단계 65
4) 정리/평가 단계 67
5) 내면화 단계 68
V.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4